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의회(염종현의장, 부의장=남경순·김판수

양철민 경기도의원, 농촌지역 암모니아 배출량 "철저한 원인분석 필요"

양철민 경기도의원, 농촌지역 암모니아 배출량 "철저한 원인분석 필요"

김동수 기자

승인 2020.11.16

▲ 경기도의회 양철민 의원.

[뉴스피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양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8)은 지난 16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미세먼지 방지 대책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농촌지역 암모니아 배출량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2019년 6월 발표한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농촌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에서 농업부문 암모니아는 초미세먼지 배출의 약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미세먼지 대책에 중요한 감축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양철민 의원은 ”대기오염 측정망 운영, 미세먼지 성분분석 및 평가 등을 추진하는 보건환경연구원이 상대적으로 농촌보다 도심 위주의 미세먼지 성분분석이 이루어지고 관련 대책 등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양 의원은 ”정부는 미세먼지 발생 방지와 농촌의 암모니아 저감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제시해 왔으나 농촌 부문의 암모니아에 대한 과학적 규명이 미흡하고 이에 대한 경기도 환경국과 보건환경연구원의 관심은 부족하다“고 강조하며 ”농촌지역 암모니아 배출량 조사체계를 보완하기 위한 누락 배출원 발굴과 추정방법 개선, 경기도 실정에 맞는 지역별 배출계수 개발“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보건환경연구원 오조교 원장은 ”농촌지역 암모니아 등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파악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피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