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교통.안전.도로.차량.전철 등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진입 결사 반대"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진입 결사 반대"

김현우

입력 2020.11.15 20:51

수정 2020.11.15 21:30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수원지부 임원들이 지난 13일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 앞에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수원지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해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수원지부가 행동에 나섰다.

15일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수원지부(이하 수원지부)에 따르면 수원지부 임원 23명은 지난 13일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를 찾아 중고차 매매업에 대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의 지정을 촉구했다.

중고차 매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돼야 대기업의 시장 진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수원지부는 부풀려진 시장 규모와 허위매물세력의 오해 등을 예로 들었다.

우선 현재 중고차 시장 규모는 차량의 1대당 가격을 1천만 원이라 가정했을 경우 약 12조 원이 가장 알맞은 규모이며, 여기에 유통 마진을 수익으로 계산하면 12조 원의 1%인 약 2천억 원의 시장이라고 설명한다.

피자·버거·치킨 시장 규모가 약 8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중소기업 군으로 들어갈 수 없는 시장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전등록 건수를 기준으로 판매대수를 계산하다 보니 중고차 업체에서 매입을 위한 이전등록까지 포함돼 연간 360만대라는 수치가 나오는데, 실제 판매대수는 125만대가량이 적절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외에도 연합회에 등록된 정식 업체에서는 2년마다 ‘종사원증’을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허위매물세력은 종사원이 아닌 범죄세력이라는 점과 1개 사업장에서 고용된 직원은 평균 1인인 점, 실제 소비자 민원 사례는 지자체별로 1% 이하 수준이라는 점 등을 강조하고 있다.

김남윤 수원지부장은 "중고차 업계로서는 당장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서 감정적인 대응이 불가피하지만 그 이면에는 업계가 처한 실제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탁상공론식 정책이라는 점에 대한 억울함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중고차 매매업이 건실한 중고차 산업의 형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의 현명한 결정을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김현우기자 kplock@joongboo.com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