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보화교육 강사들과의 간담회 개최
수원시 영통구(구청장 김영규)에서는 2월 1일부터 시작되는 2012년 시민정보화교육 개강에 앞서 지난 20일 시민정보화교육을 담당할 강사들을 초빙하여 간담회를 가졌다.
시민정보화교육은 어르신, 장애인, 주부 등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교육으로 영통구청 교육장을 비롯하여 관내 4개 교육장에서 컴맹탈출,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교육 목표로 실시되고 있다.
간담회를 통해 2011년도 시민정보화교육에 대한 노고치하와 2012년도 교육방향 안내, 교육운영에 대한 의견수렴 등을 하였으며 더불어 금년 한해도 적극적이고 친절한 교육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영통구는 그동안 구민들의 정보이용능력 향상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무료 시민정보화교육’을 영통구청 정보화교육장, 매탄3동 자치센터, 영통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정보화협회, 장애인 교육문화협회 등 5개소에서 실시해 왔으며, 컴퓨터 기초과정에서부터 UCC동영상제작, 문서편집, 이미지편집 등 사무에 필요한 실무기초과정까지 다양하게 마련해왔다.
강사들은 “신청자들의 열의가 대단해 강의하는데 더 의욕적으로 임하게 되며 특히 어르신들이 하나씩 익혀나가실 때는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고 “올해도 성심껏 강의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구 담당자는 올해도 많은 신청자들이 몰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통구 2012년 개별주택특성조사 완료
영통구는 2012년 개별주택가격을 산정하기 위한 개별주택 3,566호의 특성조사를 완료했다. 지난 11월부터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전체 개별주택에 대하여 도로, 형상, 방위 등 토지특성과 건물의 용도, 구조등 건물특성을 현지조사하고 사진촬영을 실시했다.
변동사항이 확인된 개별주택에 대하여 전산입력하고 인근주택과 가격균형이 유지되도록 표준주택과 비교산정한 후 감정평가사의 검증 및 소유자의 의견청취를 거쳐 2012.4.30일에 주택가격이 결정․공시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개별주택가격은 재산세등 각종 조세기준으로 사용하는 가격인 만큼 주택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의견제출(3월)과 이의신청기간(5월)에 적극적으로 열람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하였다. 개별주택가격에 대하여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영통구청 세무과 과표팀 (☎228-8437)으로 문의하면 된다.료
광교지구 내 ‘지적측량기준점’ 성과고시
영통구는 광교택지개발지구 1단계 사업과 관련한 지적측량기준점에 대하여 지난해부터 설치하기 시작하여 총638점의 설치를 완료하고, 그 성과를 고시하였다.
지적측량기준점이란 지적측량을 실시하기 위해 토지, 건축물 또는 구조물 등에 설치한 측량에 기초가 되는 표식을 말하며, 그 종류로는 지적 삼각점, 지적삼각보조점, 지적도근점 등이 있다.
이번 광교택지개발지구 1단계 사업과 관련한 도근점은 각 동별로 원천동101점, 이의동 346동, 하동 191점으로 총 638점이 설치되었으며, 토지경계, 현황, 분할 측량 등에 널리 활용될 예정이다.
지적측량기준점성과에 관한 사항은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열람 가능하며, 기준점성과등본은 영통구청 종합민원과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준점의 명칭 및 번호, 좌표 등 기준점 성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 홈페이지 시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통구청 종합민원과 지적관리팀(☎228-8565)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