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❼김동연 경기도지사

족쇄 풀리자 뜨는 이재명계…비주류 정성호 구심점

족쇄 풀리자 뜨는 이재명계…비주류 정성호 구심점

송고시간2020-07-19 06:30

이보배 기자

김영진·김병욱·이규민 의원 중심…기본소득 고리 세확장 주목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20년 7월 1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345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참석하며 미소를 짓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이보배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의 회생으로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 구도가 양강 양상으로 흐르면서 당내 이재명계의 움직임에도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에서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대체로 경기도에 지역구를 두고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은 의원이 대부분이다.

4선 중진 정성호(경기 양주) 의원을 필두로 재선 김영진(경기 수원병)·김병욱(경기 성남분당을), 초선 이규민(경기 안성) 의원 등 4명이 핵심으로 꼽힌다.

이 지사와 사법연수원 동기인 정성호 의원은 그의 든든한 정치적 우군으로 이재명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2017년 대선 후보 경선 때 이재명 캠프의 총괄 선대본부장을 맡기도 했다.

김영진·김병욱 의원도 당시 캠프에서 활동하는 등 그간 이 지사의 조력자 역할을 했다.

이규민 의원은 2018년 지방선거 직후 경기도지사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재선 김한정(경기 남양주을) 의원도 이 지사 재판의 쟁점이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의 문제를 진단하는 '구명 토론회'를 잇따라 개최하며 측면 지원했다.

도의원 출신인 재선 임종성(경기 광주을) 의원도 이 지사의 성남시장 선거와 도지사 선거에서 조직을 지원하는 등 오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외에서는 지난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거나 불출마한 이종걸·유승희·제윤경 전 의원이 이재명 사람들로 꼽힌다.

이 지사는 당분간 도정에 집중하며 코로나19 극복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지만, 대법원 판결 이후 여의도와 공개적인 접촉면을 부쩍 늘리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최근 '병원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법제화해달라고 요청하는 편지를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게 보냈다.

광역단체장으로서 정책 현안에 대해 입법부의 협조를 요청한 것이지만, 자연스럽게 의원들과 스킨십에 나선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 지사는 또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며 자신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기본소득 논의를 주도하면서 정치적 보폭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앞서 정부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이전에 경기도민을 상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이슈를 선도한 바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소병훈 허영 의원이 관련 모임을 이끌고 있어 국회 토론회 등 정책 논의를 고리로 지지 기반을 확장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지사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관련 토론회 참석한다. 이 지사의 대권 잠재력과 이재명계의 면면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7/19 06:30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