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아파트.단독.주거포함_종합

조정대상지역 지정된 수원 부동산 여전히 견고해…역세권 따라 몰려드는 청약개미들

조정대상지역 지정된 수원 부동산 여전히 견고해…역세권 따라 몰려드는 청약개미들

김희도 기자

승인 2020.05.11 18:01

[데일리포스트=김희도 기자] 수원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 및 정부 규제 속에도 집값이 꾸준히 오르고 있고 거래량도 상당하다.

지난 2월 21일에 수원시 권선구, 영통구, 장안구가 조정대상지역에 추가 지정되면서 수원시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이 됐지만 수원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견고한 것이다. 특히, 신규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유동자금이 몰리면서 신규 아파트나 오피스텔 분양 성적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수원시의 가치는 일찌감치 입증된 바 있다. 수원시 팔달구가 지난 2018년 12월에 조정대상지역에 지정됐지만, 2019년 3월에 분양한 ‘수원역푸르지오자이’가 규제 속에서도 평균 37대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에 분양한 ‘매교역푸르지오SK뷰’도 145.72대1을 기록하는 등 규제의 여파가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

이 같은 수원 부동산 시장의 견고함은 ‘대어급 겹호재’ 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수원 일대의 교통 허브인 수원역 일대 개발 사례를 보면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된다. 총 4개 지구단위계획으로 개발이 추진 중인 수원역세권 일대는 수원 최대 몰세권 형성 및 중고차시장 유통 허브를 바탕으로 유동인구와 배후수요가 상당히 풍부하다. 이를 기반으로 대형 복합단지와 오피스텔, 상업시설을 조성해 수도권 남서부권을 대표하는 거대 역세권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수원역세권 개발의 중심에는 KB부동산신탁이 5월 분양 예정인 수원역 가온팰리스도 손꼽힌다. 수원역세권1지구에 건립되는 단지로, 3개 동, 전용면적 23~28㎡ 총 696실의 소형 오피스텔과 상업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유럽형 스트리트형 테라스 상가로 조성되는 상업시설은 가까이 위치한 롯데백화점, 롯데몰, AK플라자, KCC몰(2020년 오픈 예정) 등 대형 쇼핑몰과 연계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전망이며, 이를 토대로 수원 최대 상권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소형으로 구성된 오피스텔은 BMW 공식딜러 업체인 도이치 모터스가 추진 중인 축구장 31개 규모의 세계 최대 복합자동차 문화공간 ‘도이치 오토월드’와 대형 전시관 ‘수원메쎄(2020년 개장 예정)’ 등의 배후수요를 흡수할 주거 업무시설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수원시 원도심의 주택재개발도 주요 호재다. 수원시청에 따르면, 수원시에서 추진되는 재개발 사업은 10여 곳이다. 특히 팔달구 일원은 재개발의 60%가 진행되고 있다. 수원역을 중심으로 수원의 교통과 문화, 공공시설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음에도 노후화된 건물이 많아 주거 선호도는 낮았다. 하지만 2,000가구가 넘은 대단지 아파트가 공급, 약 1만 2,000세대가 머무는 미니신도시급 브랜드 타운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실제 수요자들이 발길이 몰리며 지난 12월 일반분양에 나선 팔달6구역(115-6구역)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은 1순위에 7만4,519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는 등 수원 지역 1순위 역대 최다 통장 건수를 기록했다. 이어 평균 경쟁률 78.36대1의 청약경쟁률로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올 2월 청약접수를 진행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팔달8구역)’ 역시 145대1의 역대급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수원역 가온팰리스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이유다.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기존 1호선과 분당선 외에 GTX-C노선, KTX, 수인선, 트램선 등이 수원시에 예정된 상태다.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따라 수월 일대가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시장 분위기가 다운된 상황이지만 수원시에는 훈풍이 불고 있다”며 “역세권개발, 교통 호재, 구도심 낡은 아파트의 재탄생 등 대어급 호재가 연이어 예정돼 시중의 유동자금이 수원시 부동산 시장에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시세는 앞으로도 견고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수원역 가온팰리스 오피스텔은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14-29에 있으며 오는 22일 모델하우스를 그랜드 오픈 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홈페이지에서 방문 예약 후 상담이 가능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 현장이다.

저작권자 ©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