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군공항 이전만이 답이다中] '민·군공항' 땐 인천·김포 안가고 비행기 탄다
- 명종원
- 기사입력 2019.11.12 22:15
6년뒤 김포·인천공항 수요 포화, 수원시 軍·민간통합공항안 추진… 용역결과 비용편익B/C도 2.36
일제강점기에 지은 군공항 낙후… 이전땐 최신식 시설로 무장 가능
수원군공항 전경. 사진=중부일보DB
수십년간 답보 상태에 놓인 수원 군공항 이전이 현실화되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2일 보도한 소음 피해가 줄어드는 부분은 굳이 새롭게 언급하지 않더라도 낙후된 군공항이 최신시설로 새롭게 무장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향후 6년뒤면 시설용량이 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수도권 민간공항의 문제를 모두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시는 군공항 소음피해주민들과 이전예정부지인 화성시를 동시에 설득하는 군·민간통합공항 홍보·설명회를 내년초 마련할 방침이다.
수원·화성 일대에 있는 군공항을 화성 화옹지구로 이전하면 낙후된 군공항 시설을 현재 군사 방어 체계에 맞도록 개편하고 수도권 민간공항 공급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발상에서다.
실제 국토교통부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5~2019)’자료에 따르면 김포공항의 2030년 예측수요는 3천666만여 명으로 수용가능 인원인 3천500만 명을 넘어선다. 또한 2040년 인천국제공항 예측수요는 1억3천980만여 명으로 수용가능 인원인 1억4천만 명(5활주로 확장시)과 비슷해져 공급부족이 우려된다.
이에 수원시는 경기도시공사 용역조사결과를 토대로 수도권내 민간공항 공급부족 문제와 25만여 명에 달하는 주민 소음피해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군·민간통합공항 신설을 주장해왔다.
경기도시공사가 지난해 ‘군공항 활성화방안 사전 검토용역’을 실시한 결과 화옹지구 군·민통합형공항 조성에 따른 비용대비편익값(B/C)’이 2.36으로 도출됐다. B/C값이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화성시는 이러한 수원시 주장을 ‘꼼수’라고 비난하며 반대하고 있다. 군공항 이전을 목적으로 화성주민들의 관심을 사기 위해 민간공항을 끼워넣었다는 것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수원시의 민간공항 관련 주장은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토부가 민간공항 사업타당성조사를 한 게 아닌,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경기도시공사가 한 만큼 조사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군공항이 이전되면 이미 건립된 지 수십년이 지나 낙후된 시설 문제도 동시에 해결될 수 있다. 공군 제10 전투비행단이 주둔하고 있는 수원 군공항은 일제강점기에 건설돼 시설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군 공항에는 3개의 활주로가 있지만 공항 부근의 지상시설로부터 지향성 유도전파를 발사해 만약의 사태에도 비행기를 안전하게 활주로까지 유도하는 계기착륙시스템(ILS)이 한곳에만 설치돼, 시야 확보가 어려운 기상악화 시 전투기 이착륙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높다.
여기에 현재 군공항 위치가 도심속에 위치해 있다보니 공항 활주로 앞뒤로 아파트 건물들이 들어서 전투기 조종사들이 이륙과 착륙을 할 때 안전사고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마저 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전투기가 야간 기동훈련, 무장을 한 훈련을 할 수 없어 전투력 손실과 국방력 약화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수원시는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통합하는 방안을 국방부와 협의해 내년초 일부 화성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계획 중이다. 하지만 화성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자리가 마련될지 미지수다.
오성열 한국교통연구원 공항정책·소음분석연구팀장은 "수도권 민간공항의 수요 포화시기는 2035년께로, 활주로 등 시설용량 포화시기는 2025년으로 전망된다"며 "수도권지역이 넓은 점을 고려해 경기 남부권 인근 주민들이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민간공항 추가조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앞서 진행중인 대구 군·민간통합공항 사례처럼 단계적으로 주민들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대구시는 최근 군공항 이전문제와 관련해 군·민간통합공항 모델로 ‘님비(지역에 이롭지 않은 일을 반대)’를 ‘핌피(지역에 이로운 일을 찬성)’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명종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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