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 주요 관심사업 등 종합/-은하수마을과 주변

부산 마지막 홍등가 ‘완월동’ 폐쇄 추진

부산 마지막 홍등가 ‘완월동’ 폐쇄 추진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입력 : 2019-07-04 19:41:55수정 : 2019-07-04 19:43:18게재 : 2019-07-04 22:30:00 (1면)

5일 오후 부산 서구 ‘완월동’. 부산의 마지막 홍등가로 남아 있는 이곳에는 여관형의 4~5층 건물들이 밀집돼 있다. 강원태 기자 wkang@

 

부산의 마지막 홍등가로 남아 있는 '완월동'(현 부산 서구 충무동 일대) 성매매집결지를 없애기 위한 움직임이 주민들 주도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관할 부산 서구청도 ‘완월동’ 성매매집결지를 폐쇄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완전 폐쇄까지는 국토부 승인 등 풀어야 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상인회,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추진

상인 90% 동의…24일 공청회

서구도 市에 재생지역 지정 요청

완월동 상인회 '충초친목회'는 부산 서구 충무동 내 ‘완월동’ 일대를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상인회는 도시재생 전문가, 구청 공무원, 구의원 등 이해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는 24일 서구청사에서 첫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서구청도 올 5월 ‘완월동’이 포함된 충무동, 남부민동 일대의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을 시에 요청한 상태다. 구청 관계자는 "공청회를 통해 주민들이 추진 중인 방안을 함께 조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완월동’은 서울 청량리, 대구 자갈마당과 함께 전국 3대 성매매집결지로 꼽히는 곳으로 부산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홍등가다. 현재 서구 충무동 일원 13만 9000㎡ 부지의 ‘완월동’에는 42개 업소, 약 250여 명의 여성이 있다.

주민들은 이곳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승인 받은 후 중심시가지형으로 국토부 공모에 신청할 계획이다. 시가 해당 부지를 지정할 경우, 구청에서 실천계획을 세우고 이를 국토부가 승인하면 5년간 약 100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완월동 상인회에 따르면 이미 상인 90%가 해당 지역을 개발하는 데 동의한 상태다.

이번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하면 부산 마지막 성매매집결지인 ‘완월동’을 끝으로 부산 홍등가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일제 강점기에 세워진 한반도 최초의 유곽 ‘완월동’은 1970년대까지 활발히 영업하다 2004년 성매매 방지법 시행으로 점점 규모가 줄어들어 빈집이 늘어나고 슬럼화되는 등 주변 상인들과 주민들의 재생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완월동’을 없애기 위한 시도는 있어 왔지만 번번이 이해충돌로 무산됐다. 2005년 ‘완월동’은 서구 충무 뉴타운 계획에 포함돼 상업지구로 변모를 시도했지만 시공사가 나타나지 않아 2012년 뉴타운 지역에서 해제됐다. 또 2013년에는 '서구 충무동 2가 지역 재생계획 용역'을 부산발전연구원에 의뢰했으나 국비 확보 실패로 무산되고, 관련 당사자들의 반발이 심해 구청 차원의 재생도 흐지부지됐다.

구청 측도 ‘완월동’ 성매매집결지 패쇄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공한수 서구청장은 "완월동을 폐쇄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의견에 동의한다”면서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데다 구역 지정과 공모사업이 시와 국토부의 승인이 필요한 사안인 만큼 구청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랑 기자 rang@busan.com

 

관련기사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