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교육청(임태희교육감).수원특례시교육

경기도·도교육청 '수원-용인 경계조정 갈등' 해법 찾기 나섰다

경기도·도교육청 '수원-용인 경계조정 갈등' 해법 찾기 나섰다

경기도, 오늘 1부지사 주재 중재회의
경기도교육청, 학생 중심 대안 모색
수원시 "다른 제안 협상할 여지"
용인시 "입장차만 재확인할 것"

김준석 joon@joongboo.com 2017년 12월 05일 화요일
          
  

▲ 용인시가 수원시와의 불합리한 경계조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원거리 통학 불편을 겪는 용인 청명센트레빌 아파트 거주 초등학생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에 공동통학구역(이하 공동학구) 지정을 요청했다. 4일 오후 정찬민 용인시장(왼쪽)이 도교육청을 찾아가 이재정 교육감에게 공동학구 지정 요청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용인시청
수원-용인간 기형적 행정구역 경계 문제(중부일보 2017년 11월 27일자 1·3면 보도 등)를 두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 때문에 지난 6년여간 해당 경계문제로 인해 피해를 입어온 주민들의 숙원이 이번 기회를 통해 해소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4일 경기도와 수원시, 용인시 등에 따르면 5일 오후 3시30분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행정1부지사 주재로 수원시와 용인시 각 제1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용인간 경계조정 회의를 갖는다.

이에 따라 해당 협의에서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동안 경기도 중재로 경계조정 협의가 수 차례 진행된 바 있지만, 별다른 결과물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수년째 진척 없는 협의가 이어진 가운데 1부지사가 문제 해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중재 회의를 마련했다"며 "이번 자리를 통해 양측간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문제에 대해 경기도교육청도 발벗고 나섰다.

경계 문제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공동학군을 지정코자 도교육청을 찾은 용인시장에게 적극적인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이날 정창민 용인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행정편의보다는 학생들 문제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먼 거리로 위험한 통학 길에 오르고 있는 학생들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원시와 용인시가 각 지자체의 입장을 고집하며, 물러서지 않으면서 실질적인 중재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겠느냐는 시선도 짙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기존 경기도 중재안을 두고 논의가 이어 수준일 것으로 보이지만 용인시가 다른 안을 내놓으면 협상할 여지는 있다"며 "공동학구에 대해선 교육청이 수 차례 불가 입장을 밝혀왔다"고 말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최근 부지교환 협의 과정에서 용인시가 분명 양보한 부분이 있는데 수원시는 또 기존 중재안을 들고 나와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라며 "서로의 입장만 확인하는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석기자/joon@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http://www.joongbo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