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인근 복합쇼핑몰 입점후 경영악화"
소상공인 80.6% 피해 호소
매출액·평균 고객수도 감소
중기중앙회 실태조사 발표
이원근 기자
발행일 2017-07-12 제6면
AK몰과 롯데몰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입점하면서 수원역 일대 소상공인들이 적지 않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제31차 중소유통포럼에서 발표한 '복합쇼핑몰 진출 관련 주변 상권 영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수원역 인근 소상공인 160명 중 80.6%가 복합쇼핑몰 입점 이후 '경영 상황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소상공인들의 매출과 고객 수는 모두 복합쇼핑몰 진출 전보다 대폭 줄었다.
수원역 주변 소상공인들의 복합쇼핑몰 진출 이전 월평균 매출액은 1천589만 원 이었지만, 진출 후 1년 차에 1천304만 원으로 감소했고, 2년 차와 3년 차에는 각각 1천234만 원, 1천127만 원으로 떨어졌다. 3년 차 매출은 복합쇼핑몰 진출 전보다 29.1%나 감소한 수치다.
특히 '의류·패션잡화·화장품' 업종의 경우 복합쇼핑몰 진출 전과 비교해 3년 차 매출이 36.6%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고, '음식점·슈퍼마켓' 업종도 3년 차 매출이 25.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평균 고객 수도 복합쇼핑몰 진출 이전 1일 평균 고객 수가 75명이었던 것에 반해 진출 이후 3년 차에는 47명으로 38.2% 줄었다. '의류·패션잡화·화장품'은 48.6%, '음식점·슈퍼마켓'은 33.6% 각각 감소했다.
복합쇼핑몰 입점에 따른 대응 방안에는 수원 지역 소상공인 64.7%가 소극적인 답변으로 일관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 소상공인의 46.5%는 '별다른 대책 없음'이라 답했고, 18.2%는 '휴·폐업 고려'라고 응답했다.
타 지역도 복합쇼핑몰 인근 소상공인들도 상황이 비슷했다. 수원을 비롯해 하남, 판교, 서울 은평구 등 복합쇼핑몰이 입점한 지역의 소상공인 66.3%는 경영 상황이 나빠졌다고 밝혔고 매출액과 1일 평균 고객 수도 지역 별로 차이는 있지만 모두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들은 복합쇼핑몰 관련 지역 상권 보호 조치 방안으로 '복합쇼핑에 대해 대형마트 수준과 동일한 의무휴무일 지정 및 영업시간 제한 적용 확대'(22.0%)를 가장 많이 꼽았다.
복합쇼핑몰 설립 시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18.6%), '현재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부터 1㎞ 거리 제한 규정 강화'(14.9%), '진출업종(중복 브랜드) 제한'(14.2%), '도시계획단계서부터 복합쇼핑몰 입지제한'(10.3%) 등도 응답이 많았다.
/이원근 기자 lwg33@kyeongin.com
1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제31차 중소유통포럼에서 발표한 '복합쇼핑몰 진출 관련 주변 상권 영향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수원역 인근 소상공인 160명 중 80.6%가 복합쇼핑몰 입점 이후 '경영 상황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소상공인들의 매출과 고객 수는 모두 복합쇼핑몰 진출 전보다 대폭 줄었다.
수원역 주변 소상공인들의 복합쇼핑몰 진출 이전 월평균 매출액은 1천589만 원 이었지만, 진출 후 1년 차에 1천304만 원으로 감소했고, 2년 차와 3년 차에는 각각 1천234만 원, 1천127만 원으로 떨어졌다. 3년 차 매출은 복합쇼핑몰 진출 전보다 29.1%나 감소한 수치다.
특히 '의류·패션잡화·화장품' 업종의 경우 복합쇼핑몰 진출 전과 비교해 3년 차 매출이 36.6%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고, '음식점·슈퍼마켓' 업종도 3년 차 매출이 25.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평균 고객 수도 복합쇼핑몰 진출 이전 1일 평균 고객 수가 75명이었던 것에 반해 진출 이후 3년 차에는 47명으로 38.2% 줄었다. '의류·패션잡화·화장품'은 48.6%, '음식점·슈퍼마켓'은 33.6% 각각 감소했다.
복합쇼핑몰 입점에 따른 대응 방안에는 수원 지역 소상공인 64.7%가 소극적인 답변으로 일관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 소상공인의 46.5%는 '별다른 대책 없음'이라 답했고, 18.2%는 '휴·폐업 고려'라고 응답했다.
타 지역도 복합쇼핑몰 인근 소상공인들도 상황이 비슷했다. 수원을 비롯해 하남, 판교, 서울 은평구 등 복합쇼핑몰이 입점한 지역의 소상공인 66.3%는 경영 상황이 나빠졌다고 밝혔고 매출액과 1일 평균 고객 수도 지역 별로 차이는 있지만 모두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들은 복합쇼핑몰 관련 지역 상권 보호 조치 방안으로 '복합쇼핑에 대해 대형마트 수준과 동일한 의무휴무일 지정 및 영업시간 제한 적용 확대'(22.0%)를 가장 많이 꼽았다.
복합쇼핑몰 설립 시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18.6%), '현재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부터 1㎞ 거리 제한 규정 강화'(14.9%), '진출업종(중복 브랜드) 제한'(14.2%), '도시계획단계서부터 복합쇼핑몰 입지제한'(10.3%) 등도 응답이 많았다.
/이원근 기자 lwg3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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