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아파트.단독.주거포함_종합

수도권, 공공택지 아파트 청약 열기 뜨거워

수도권, 공공택지 아파트 청약 열기 뜨거워

최남춘 baikal@joongboo.com 2017년 04월 10일 월요일
         
 
수도권지역 내 공공택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9일 건설 및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공공개발로 교통망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지고 민간 택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한 수도권지역 공공택지 아파트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지난 5일 분양한 경기도 평택 고덕신도시 A17블록 제일풍경채에는 1순위 청약에만 6만5003명이 몰리면서 84.0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GS건설의 ‘고덕 자연앤자이’도 청약 흥행에 성공했다. 일반분양 249가구 모집에 7164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 28.8대1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현재 계약률도 95%를 웃돌아 사실상 ‘완판’을 달성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면서 상대적으로 최초 분양가가 민간 택지 아파트에 비해 저렴했던 공공택지 내 기존 아파트도 관심을 끌고 있다.

KTX와 SRT 역세권 단지인 화성의 공공택지 내 A 아파트는 지난 2012년 분양 당시 분양가가 2억5천만원 대였으나 최근에는 4억원 이상에 거래되는 등 1억5천만원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인근에서 부동산 업소를 운영하는 김모(57)씨는 “교통여건이 좋아지고 주변지역 개발로 주거 환경이 나아지면서 수요가 몰리면서 거래가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분양예정인 공공 택지 내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동원개발은 이달 경기 고양시 삼송택지개발지구 M2블록 일원에 지하 3층~지상 35층 3개 동 전용면적 84㎡ 312가구 규모의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를 분양한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을 이용할 수 있고, 향후 신분당선 연장선 및 GTX A노선(예정)이 개통되면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며 입주 5년차를 맞은 삼송택지개발지구의 풍부한 인프라와 연내 개점하는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고양점’의 쇼핑몰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호반건설이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신도시 21블록에 분양 중인 ‘김포한강신도시 호반베르디움 5차’도 관심을 끌고 있다.

김포도시철도 구래역(2018년 개통 예정)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김포한강신도시 호수공원, 구래역 중심상업지구, 김포한강스포츠센터 등도 가깝다. 수요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면서 열기가 뜨겁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공공택지 내 아파트는 기반시설이 잘 갖춰지고 주거환경도 쾌적한데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민간 택지에 들어서는 아파트에 비해 분양가도 저렴하다는 매력 때문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최남춘기자
▲ 사진=연합(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저작권자 ⓒ 중부일보 (http://www.joongbo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