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새빛도시 광역교통망 손본다
국토부,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 최종 승인
2024년까지 철도 2개역 연장·도로 7개 노선 신설
유제홍 기자 jhyou@kyeonggi.com 노출승인 2017년 02월 07일 21:13 발행일 2017년 02월 08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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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단신도시광역교통개선대책. 인천시제공 |
검단새빛도시 개발사업을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이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검단스마스시티 투자유치사업 무산에 따른 사업 정상화 대책 추진에 안간힘을 쓰는 인천시의 구상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7일 지난 2013년 이후 변경절차를 밟아온 검단신도시 택지개발사업이 지난 3일 국토부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 심의를 완료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오는 2023년까지 검단새빛도시 사업대상지에 철도 7.4㎞(2개 역사)와 도로노선 7곳 15.9㎞가 각각 건설돼 인천 내부와 경기도 김포 등을 오가는 도로 통행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검단새빛도시 사업공동시행사인 인천도시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동으로 2018년 설계를 거쳐 2019년 착공,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사업비는 LH가 5천억원, 시가 550억원을 각각 부담하며 총 사업비는 5천500억원에 달한다.
철도노선 7.4㎞은 현재 인천지하철 1호선 종점인 계양역에서 2개역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당초 시는 총 사업비 7천440억 원을 들여 계양역~중앙대역 간 9.3㎞ 구간에 3개 역사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검단 2지구 택지개발사업 취소, 중앙대학교 캠퍼스 유치 불발 등 사업 무산이 잇따르면서 불가피하게 노선 길이가 축소됐다.
대신 검단새빛도시와 인천도심, 경기도 김포와 서울을 잇는 도로 7개노선은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우선 대곡동~원당로 0.9㎞, 태리~국도 39호선 3.1㎞, 인천시계~대곡동 0.81㎞, 대곡동~불로지구 1.05㎞, 검단산단~봉수대길 2.9㎞, 검단~경명로 4.09㎞ 등 검단지역과 인천도심을 잇는 6개 도로가 잇따라 추진돼 늘어나는 통행 수요에 대응하게 된다.
반면 서울로 향하는 광역도로인 원당~태리 3.1㎞ 도로에 대해서는 시와 김포시, 경기도간 사업비 분담방안을 확정하지 못해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 접근성을 높이는 이 도로는 검단새빛도시 분양성 상승은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로다. 그러나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 한강신도시와 검단을 잇는 도로건설이 보류된 상황에서 실익이 적은 광역도로 건설에 예산을 투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건설사업 확정을 둘러싼 기관간 다툼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별도로 시는 LH와 인천도시공사 등 관계기관과 건설협약 체결, 실시계획 용역 발주, 공사착공 등 도로건설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검단새빛도시 분양 가치 상승과 인천 서북부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승인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앞서 추진한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무산과 연관은 없다”며 “확정하지 못한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김포시와 별도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스마트시티사업 무산발표 직후인 지난해 11월 기자회견을 열어 공기단축 없이 당초 계획인 2023년에 사업을 준공하지만, 집중공정으로 공사기간을 단축하겠다는 사업 재개 구상을 밝혔다.
유제홍·박연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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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제홍 기자 jhyou@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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