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해우재(고 심재덕 의원, 고 심재덕 전 시장

심재덕 전 수원시장 8주기 추모행사정자동성당·해우재서 - (염태영 수원시장은 영상 메시지에서 “풀뿌리 민주주의와 자치분권에 대해 보여주신 뜨거운 열정과 굳은 신념은 ‘시민의 정부’..

심재덕 전 수원시장 8주기 추모행사정자동성당·해우재서 - (염태영 수원시장은 영상 메시지에서 “풀뿌리 민주주의와 자치분권에 대해 보여주신 뜨거운 열정과 굳은 신념은 ‘시민의 정부’원년을 열어가는 수원시의 나침반이 되고 있다”면서 ....)

 

  • 한연수 기자
  • 등록 2017.01.12


 수원시 민선 1·2기(1995~2002) 시장을 지낸 심재덕 전 수원시장의 8주기 추모행사가 14일 수원시 화장실문화전시관 ‘해우재’, 정자동주교좌성당, 용인 두창리 묘소 등에서 진행된다. (사)미스터토일렛심재덕기념사업회가 주최하는 행사는 오전 6시 정자동주교좌성당에서 봉헌되는 추모 미사로 시작된다. 심 전 시장은 천주교 신자였다(세례명 요셉).

오전 10시에는 용인 처인구 원삼면 두창리 묘소에서 참배가 있고 오후 1시에 이목동 해우재에서 ‘심재덕을 만나다’, ‘화장실을 보다’를 주제로 사진·영상전이 열린다. 추모행사는 다과 나눔, 공연으로 마무리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영상 메시지에서 “풀뿌리 민주주의와 자치분권에 대해 보여주신 뜨거운 열정과 굳은 신념은 ‘시민의 정부’원년을 열어가는 수원시의 나침반이 되고 있다”면서 “당신의 올곧은 지방자치 정신과 지역 사랑을 시민의 정부에서 꽃피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939년 경기 이천 마장면에서 태어난 심 전 시장은 수원 신풍초·북중·수원농림고·서울대학교를 졸업했다. 수원농고 교사, 안성농업전문대 교수, 경기도청 잠업과장, 수원문화원장, 화성행궁 복원 추진위원회 자문위원장을 지내고 1995년 민선 1기 수원시장에 당선됐다.

2007년 세계화장실협회 초대 회장에 선출된 심 전 시장은 협회 창립을 기념해 30여 년간 살던 집을 허물고 2007년 그 자리에 변기 모양을 본 뜬 ‘해우재’를 지었다. 유족들은 2009년 해우재를 수원시에 기증했고 수원시는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으로 고쳐 지어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염태영 시장은 2014년 세계화장실협회 제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한연수 기자  asiaglobe@theasiaglobe.com

<저작권자 © 아시아글로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