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국민의힘( 대표

여권, 질서없는 쇄신… 인명진 "사퇴안해" vs 서청원 "법적대응"

여권, 질서없는 쇄신… 인명진 "사퇴안해" vs 서청원 "법적대응"

 

김재득 jdkim@joongboo.com 2017년 01월 09일 월요일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들의 인적 청산 시한으로 잡은 8일 이들이 탈당을 포함한 인적 쇄신에 응하지 않은 데 대해 "하루 속히 이 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의 ‘질서있는 인적쇄신’이 결국 물건너가면서 강대강의 ‘세(勢) 대결’이 심화되고 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친박핵심에 대한 인적쇄신의 재추진 의사를 거듭 밝힌데 대해 친박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은 인 비대위원장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추진을 예고하는 초강수로 맞서면서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비박계(비박근혜)의 집단 탈당에 이어 친박 핵심 의원이 탈당하든지, 아니면 인 비대위원장이 인적쇄신을 포기할지 여부에 따라 또다시 당이 양분되는 최악의 상태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인 비대위원장은 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핵심에 인적쇄신 동참을 거듭 촉구하는 등 압박을 강화하고 나섰다.

그러면서도 이날 자신의 거취를 표명하겠다던 입장 발표는 하지 않은 채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화합의 주간’으로 선포하고 오는 11일에는 대토론회를 열어 당 쇄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시간은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 편이라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이번주 비대위원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 개최를 재추진하고, 의결수가 충족될때까지 계속해서 상임전국위를 소집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회견서 “인적 쇄신 운동에 불참한 여러분은 하루 속히 이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면서 “더는 이 거대한 쇄신의 바람에 맞서지 말고 애당심과 애국심을 발휘해 달라”고 말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자신이 탈당 시한으로 제시한 6일이 지나도 탈당 불가라는 초강수로 맞서자 “지금까지 68명이 인적쇄신에 동참했지만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비례대표 초선의원 12명과 당 사무처도 인 비대위원장 지지를 선언했다.

특히 “근본적 인적 쇄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인적 쇄신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며 “개인을 어떻게 하려는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고, 이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해될 수 있는 미숙한 점이 있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정치를 모르는 저의 미숙함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해를 부탁했다.

그는 “오늘의 국정 파탄은 패권정치, 패거리 정치, 소통 부재, 밀실 정치에 의한 사당화의 결과”라며 “국회의원직을 버리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책임을 지라는 것도 거부한다면 이를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서청원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인 위원장은 ‘거취문제 발표’를 미루고 다시 한번 개인적 미련을 연장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일부 우호적인 사무처·의원·당기구 일부를 모아 ‘대토론회’란 이름으로 여론몰이를 하고자 한다. 인민재판식 여론몰이를 활용하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에게 탈당을 포함한 조치를 위임한 의원 68명의 실명을 공개하라”면서 “그런 권한은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어떤 당 지도자도 행사할 수 없으며, 국회의원들을 뽑아준 국민, 유권자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유권자의 동의없이 몰아낼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며 “국회의원을 선출한 국민들에 대한 모욕에 용서받지 못할 범죄행위”라고 몰아붙였다.

서 의원은 “지난 7일 제 기자회견 이후 뒤쪽 탈당과 관련된 내용은 빼고 앞부분만 남겨 다시 보낸 것은 스스로 위법을 인정한 것이고, 내용 변조는 그야말로 꼼수”라며 “위법이 걱정되자 증거인멸과 조작에 나선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탈당강요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위계와 강압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에 대해 검토하고 있고, 곧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하기로 했다. 증거인멸과 조작의 시도가 있다면 당연히 가처분신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싸움의 최종 종착역은 법의 판단이고, 탈당을 강요하는 사람들은 모두 처벌대상이며 인 비대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모두 고발대상”이라며 조속한 시간내 의원총회 소집을 촉구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http://www.joongbo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