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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 AK플라자 정류장 승차 인원 가장 많아요금 인상 등 대중교통 만족도↓ / 승객 가장 많은 버스는 '부천 88번'

수원역 AK플라자 정류장 승차 인원 가장 많아요금 인상 등 대중교통 만족도↓ / 승객 가장 많은 버스는 '부천 8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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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 AK플라자 정류장 승차 인원 가장 많아요금 인상 등 대중교통 만족도↓

승객 가장 많은 버스는 '부천 8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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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 AK플라자 정류장 승차 인원 가장 많아요금 인상 등 대중교통 만족도↓

경기도민일보 | 승인 2016.08.18 14:26

 

지난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만족도가 수도권·대도시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도시철도의 혼잡으로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국 버스정류장 중 승차 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수원역의 AK플라자, 서울의 경우 사당역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안전공단을 조사대행기관으로 지정해 전국을 대상으로 ‘2015년도 대중교통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155개 기초지자체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 평일 이용자는 하루 평균 1277만명, 전체 통행의 약 74%는 수도권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이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7점 만점에 2014년도 4.84점에서 지난해 4.78점으로 감소했다.
서비스 요소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정보제공서비스가 4.81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환승서비스 4.62점, 운영서비스 4.56점, 이용환경서비스와 쾌적환경 서비스 4.38점 순이다.
세부 항목별로는 ‘환승요금 할인제도’와 ‘대중교통 정보구축’이 각각 4.84점과 4.83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반면 쾌적환경 서비스 분야의 혼잡도는 3.86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전국 시내버스 노선 중 이용 인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지난해에 이어 경기도 부천의 88번 버스(대장동 종점~여의도환승센터)가 하루 평균 이용 인원 4만6153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하루 평균 4만5010명이 이용하는 서울의 152번 버스(수유동~경인교대)는 지난해 3위에서 2위로 한 계단 올라갔다. 2014년 최다이용노선 2위를 차지했던 서울의 143번 버스(정릉~개포동)는 올해 3위로 밀려났다.
부산광역시에서는 68번 버스(용당동~하단)가 하루 평균 이용 인원 3만7947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인천광역시는 8번 버스(인천대 공대~송내역)가 3만3692명으로 1위를 기록했다.
대구광역시는 726번(칠곡3지구~남도버스), 광주광역시 진월07번(송암공단~살레시오고), 대전광역시 311번(대한통운~사정공원), 울산광역시 127번(꽃바위차고지~태화강역)은 하루 평균 2만여명이 이용해 해당 지역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노선으로 분석됐다.
전국의 버스 정류장 중 승차 인원이 가장 많은 정류장은 2014년과 동일하게 경기 수원역 AK플라자 정류장(수원→안산 방면)으로 하루 평균 3만4200명이 승차했다. 서울의 경우 사당역 정류장(서울→안양 방면) 승차 인원이 3만1577명으로 가장 많았다.

경기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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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가장 많은 버스는 '부천 88번'

 

하루 4만6153명… 서울 152번 2위
최다 승차 버스정류장은 ‘수원역’

 

전국에서 승객이 가장 많은 시내버스는 경기 부천 88번 버스(부천 대장동∼여의도환승센터)로 나타났다. 이 노선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4만6153명에 달한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155개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5년도 대중교통 현황 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152번 버스(수유동∼경인교대)는 하루 평균 4만5010명을 태워 부천 88번 버스에 이어 최다 승객 2위에 올랐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부산의 68번 버스(용당동∼하단)가 하루 평균 이용객 3만7947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전국 버스정류장 가운데 최다 인원이 승차하는 곳은 하루 평균 3만4200명을 기록한 경기 수원역·AK플라자 정류장(4번출구 건너편)이었다.

세종=나기천 기자 n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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