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염태영( 前 수원특례시장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도-시․군간 - 인사교류 개선 건의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협의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도-시․군간 - 인사교류 개선 건의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협의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인터넷뉴스】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협의회장 염태영 수원시장)29일 이천시청에서 민선6기 제4차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당면 현안사항과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월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사무국 개소 후 사무국 주관으로 처음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25개 도시의 시장·군수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가 경기도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에 건의하는 안건으로 경기도-·군간 인사교류 제도 개선 도 추진 보육사업 도비부담 확대 위임사무(국가·) 재정지원 실태조사 용역 등 3건을 주요 안건으로 상정·의결했다. , 민선5기에 건의된 안건 134건 중 미수용 안건 98건을 재검토해 6건을 중앙에 다시 건의하기로 의결했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군간 인사교류 제도 개선건의의 이유로 65급 승진소요기간이 경기도청은 8 6월인 반면 일반 시·군은16년 이상 소요되는 시·군이 10곳으로 인사적체가 경기도에 비해 심각하다고 전했다.

, 도 소속 직원의 일방적 시군 전입이 인사 적체의 주요원인이며,현재 도청 소속으로 시·군에 전입한 자원은 4 20, 5 84명 등 총10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에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이와 같은 불합리한 인사관행을 타파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경기도와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간 실무협의회구성을 경기도에 건의했다.

, 일방적으로 시·군으로 전입한 도청 자원에 대해 3년 이내 전원복귀를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내에 소위원회를 구성해 경기도와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날 각 시·군에서 건의된 가족관계등록사무 지원보조금 상향 15건의 안건에 대하여는 협의회에서 의결된 내용을 토대로 개선 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방자치는 최일선에서 주민과 직접 접촉하는 시군구 기초자치단체가 중심으로 현장체감 자치가 돼야 함에도, 중앙과 지방 간 협력회의 설치 시 시도지사만 참여할 뿐 시군구 기초자치단체장은 제외되고 있다 이러한 중앙집권적인 중앙정부의 인식과 시도 중심의 지방자치를 탈피하기 위해선 우리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 우리만의 자료를 만들고 우리가 주장하고자 하는 의제를 찾아서 한 목소리로 끊임없이 건의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회의 안건과 같이 시군만의 자료를 모으고 찾아내면 우리 협의회가 중앙인식 변화의 작은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군의 어려움과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이 자리에 계신 시장, 군수님들께서 적극적인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보희 기자(swi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