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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정의 궁극적 목표는 경기도민의 삶을 올려드리는 것이다.”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연정을 했더니 올해 연말쯤 (도민들로부터) 경기도가 좋아졌다는 말을 듣고 싶다”며 연정 추진의 목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연정 추진 자체가 ‘달라진 경기도, 좋아진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란 것이다. 남 지사는 “연정을 했더니 정치가 안정되고, 경제가 예측가능해져 투자자들의 투자가 늘고, 이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복지 등 도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는 평가가 내려지면 이는 시대적 흐름이 된다”고 말했다.특이 대한민국의 4분의 1인 작은 대한민국 경기도에서 여소야대를 뚫고 연정이 성공하면 이같은 시대적 흐름이 다른 지자체나 중앙정치로 확대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남 지사는 강조했다.
남 지사 연정의 핵심은 상생과 협력이다.
이는 곧 경기도에서 만큼은 더 이상 싸우지 말고 여야가 협력하라는 도민의 명령이라는 게 남 지사의 설명이다.
남 지사의 연정이 가능했던 것은 신뢰와 화합, 혁신을 기초로 해서다.
지난달 4일 이기우 초대 도 사회통합부지사 취임식 자리서한 남 지사의 말 한마디가 이를 대변한다.
당시 남 지사는 “매일매일 연애하고 소통하는 마음으로 협력해 도민들이 잘 사는 굿모닝 경기도를 만들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 공무원들과 힘을 합쳐 넥스트 경기에 있는 10대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에게 연정은 정치철학이자 경기도지사 출마를 결심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난해 3월 당 지도부의 ‘등판’ 요구로 출사표를 던진 남 지사는 첫 번째 추진 공약으로 ‘연정’을 내세웠다.
대립과 반목, 투쟁을 일삼는 정치권의 변화를 위해선 화합과 상생, 공동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정치가 필요하단 게 이유다.
6·4 지방선거를 통해 경기도지사로 입성한 이후에도 도정 주요 직책에 능력과 신망을 갖춘 야당 인사를 등용해 소연정을 실시하고, 연정을 통해 상생과 통합의 정치를 실현해 잘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주창했다.
이 같은 신념과 소신은 야당 사회통합부지사 취임, 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정책협의회 합의문 등의 성과로 나타났다.
도의회의 2015년도 경기도 예산심의에서 야당이 요구한 생활임금 등 4대조례 사업비에 학교교육(무상)급식 비가 처음으로 편성되고, 빅파이 프로젝트와 따복마을 등 남 지사의 공약사업 예산도 대부분 통과됐다.
이 역시 ‘연정’의 효과라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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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우여곡절도 겪었다.
사회통합부지사 파견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도의원들의 찬반 투표에서 부결되는가 하면 새누리당 내에서도 ‘실현가능성이 없는 일방적 애정공세’라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그때마다 남 지사는 끊임없는 노력과 신뢰를 밑바탕에 두고 기득권 내려놓기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 연정 추진의 끈을 이어갔다.
‘기득권 포기’와 ‘진정성’은 남 지사가 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듣고 또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다.
기득권 포기는 야당과 예산, 인사권 등을 나누는 것으로 대변할 수 있다.
또 야당 측에서 사회통합부지사 파견 결정에 5개월여가 걸리거나 (대권 등) 다른 뜻이 있는 것 아닌가’라는 비판적 시각을 보이고, 당내에서 과거 고(故) 노무현 대통령 연정에 반대했던 남 지사의 ‘정치적 쇼’라는 지적이 일때도 줄곧 “연정 추진의 한 과정”이라며 진정성을 보여왔다.
남 지사는 현재까지의 연정 진행에 대해 “잘 진행되고 있다”라는 짤막한 말로 평가를 대신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이 한번에 다 해결되진 않는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모습들 모두 연정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큰 흐름은 연정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과정이나 2015년도 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보여준 새정치민주연합 내부 갈등을 두고 한 말이다.
남 지사는 “내용을 들여다 보면 과거와 같은 여야간 이념적 갈등이나 큰 구조의 충돌이 아니라 내부에서의 고난과 부딪힘”이라며 “겉으로 보기엔 똑같아 보이지만 내부로는 달라졌다”고 말했다.
남 지사의 연정은 시즌1을 종료, 시즌2로 접어든다.
시스템 구축을 완료, 본격적인 연정 시행에 들어가는 셈이다.
시즌2는 도의회와 인사, 예산권을 나누는 보다 높은 수준의 연정이다.
이를 위해 비상임기구인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를 상임위원회로 만들어 도 기획조정실과 예산편성을 상의한다. 단, 예결위의 상임위화는 도의회 몫이다.
또 31개 시·군과도 예산편성권을 공유하는 ‘예산 연정’도 시행한다.
일방적으로 시·군에 예산부담을 떠넘기지 않고, 도의 예산 방향과 맞으면 시·군의 예산지원 건의 내용을 적극 반영하겠단 것이다.
남 지사는 “매년 9월에 짜던 예산을 국회처럼 4∼5월에 짜면 쪽지예산이나 수박 겉핥기식 예산이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산 연정’에 대해 도의회 여야와 도내 31개 시·군이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실무검토가 끝났고, 전문가 조언을 받아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연정은 한 발 더 나아가 도교육청과도 시행된다.
남 지사는 “대학 가는 학생과 안 가는 학생의 차이가 별로 없는 나라를 만드는 게 제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사립학교법 등 교육 분야의 여러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해법이 ‘정치시스템 혁신’에 있다. 교육청과 연정을 통해 서로 갈등을 줄이고 윈-윈하는 해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1천200만 도민을 맡고 있는 경기도지사로서 일종의 실험인 연정을 추진하는데 부담스럽진 않았냐는 질문에 “아니요”라고 잘라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연정 추진을) 옳은 방향이라 믿고 있다. 권력을 더 움켜쥔다는 게 아니라 더 나누고 투명하게 간다는 것은 실험이 아니라 시대정신”이라며 “안정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새해부터 힘차게 뛰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사진 = 노경신 기자 mono316@ <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