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정치.정당의 이슈.소식.시사_총종합

여야, 내달 정개특위 구성…선거구·선거제 개편 논의(종합)

여야, 내달 정개특위 구성…선거구·선거제 개편 논의(종합)

정의화 의장, 여야 원내대표 신년인사
정의화 의장, 여야 원내대표 신년인사(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8일 오후 국회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 신년인사를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의장 "권역비례대표제.석패율제.중대선거구제 도입 검토"
이달 의장 직속 '선거개혁 국민자문위' 구성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임형섭 기자 = 여야는 오는 2월 중순 선거구획정과 선거구제 등을 다룰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키로 8일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이달 중 국회의장과 여야가 추천하는 외부인사로 구성되는 '선거제도 개혁 국민자문위원회'를 구성키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열어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이수원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이 전했다.

의장 직속 기구인 국민자문위는 학계 등에서 의장이 4명, 여야도 각각 4명씩 추천해 모두 12명으로 구성키로 했다.  

여야 원내대표 만난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 만난 국회의장(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이 8일 오후 국회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 신년인사를 겸한 면담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야는 내달 ▲무쟁점 법안의 신속처리 ▲체포동의안 개선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에 대한 국회 심사 절차 도입 ▲의사일정 요일제 도입 등 정 의장이 지난해 10월 제시한 10개 국회 운영 제도 개선안도 처리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장은 모두 발언에서 "과연 우리가 하는 소선거구제와 비례대표제가 맞느냐 따지고 새 시대에 맞게 권역별비례 대표제와 석패율제,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면서 정개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정 의장은 또 "올해도 12월 예산안 처리의 법정 기한을 지키겠다"면서 "여야도 신뢰를 받는 국회를 만드는 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새누리당 김재원,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만나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 청와대 '비선 3인방'의 9일 운영위 출석과 민생법안 통과를 포함한 국회운영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