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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분석] 새정치민주연합 정치인 바이럴 지표 ( 9.2~ 9.9 )

[여론분석] 새정치민주연합 정치인 바이럴 지표 ( 9.2~ 9.9 )
구창환 기자  |  koocc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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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9.09  09:33:51

 

새정치민주연합 정치인 바이럴 지표 ( 9.2~ 9.9 )

   
▲ 박원순 시장

새정치민주연합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정4개년 계획’을 야심차게발표했고, 8일자 리얼미터의 정례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 1위를 탈환하는 동시에, 야권 후보 적합도에서 오랜만에 20%를 넘기는 등의 호재가 있었으나, 정작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진돗개’ 논란이었다. 

한편, 변희재씨의 징역형(집행유예)을 이끌어낸 김광진 의원이 다시 상위권에 올랐고, 이재명 성남시장도 덩달아 언급되었다.

 


인터넷신문 업코리아는 온라인 위기관리 솔류션 캐치댓글을 운영하고 있는 (주)리비와 함께 정치인들의 바이럴 랭킹을 분석하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점수는 상대적 지표로써, 10.00점 만점이며, 각 채널(뉴스/커뮤니티/블로그/SNS)의 가장 높은 수치를 얻은 사람의 바이럴 수치를 기준으로 채널별 점수를 산출해서 합산합니다.

 

등수
이름
점수
1
박원순
9.84
2
문재인
9.33
3
박영선
9.10
4
안철수
9.07
5
정청래
8.18
6
조경태
8.12
7
박지원
8.05
8
김광진
7.89
9
김한길
7.68
10
김영환
7.67
11
권은희
7.46
12
김재윤
7.40
13
황주홍
7.30
14
이재명
7.27
15
정동영
7.23
16
신계륜
7.23
17
신학용
7.13
18
안희정
7.10
19
유은혜
7.03
20
장하나
6.97
21
윤장현
6.94
22
노영민
6.91
23
이낙연
6.80
24
양승조
6.76
25
손학규
6.70
26
김성곤
6.61
27
추미애
6.61
28
김동철
6.59
29
우원식
6.50
30
권선택
6.50
31
한정애
6.42
32
임수경
6.41
33
박범계
6.39
34
이종걸
6.38
35
최민희
6.37
36
원혜영
6.33
37
박민수
6.30
38
유대운
6.30
39
주승용
6.30
40
우윤근
6.27
41
한명숙
6.25
42
박수현
6.24
43
진선미
6.22
44
김태년
6.20
45
김영록
6.19
46
염태영
6.16
47
이춘희
6.15
48
김영진
6.15
49
김승수
6.13
50
안병용
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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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창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정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누리꾼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

     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

ⓑ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 광

     고와 다르다.

ⓔ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

    시지가 퍼져 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 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

    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누리꾼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

    접광고를 하게 된다. 누리꾼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누리꾼에게 전달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누리꾼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스레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

   다.

ⓕ 일부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제품 정보를 알려 준 사람에게 보상을 주는 조성책(인센티브) 접근법을 쓰기

    도 한다.

ⓖ 바이럴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 네이버 백과 사전 참조

 

<특징>

ⓐ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가장 큰 장점 but 그만큼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다

ⓑ 누구나 쉽게 다가가서 할수있다는 장점

ⓒ  검색시 노출되는 광고들에게 신뢰를 못느끼거나 많은 정보를 원하는 요즘 고객들은 쉽게 전급하기 좋은

    것이 바이럴마케팅이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웹상에 지속적으로 남아있어 지속적인 효과를 볼수가

    있다.

 

<효과>

2000년 초 온라인 광고에서 많이 불어닥친 효과로 에이전시들이 기업들에게 비용대비효과 즉 ROI 에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과 여러가지 지표들을 제시하기 때문이며 바이럴마케팅은 비용대비 효과면에서도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상황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더욱 효과를 보고있다. 그리고 또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서 중요하게 경제추세로서의 개인적이며 논리적인 사고와 정보교환을 중시하는 시대로 변화되면서 더욱 주목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바이럴은 또다른 마케터들의 새로운 장이 될수밖에 없는것이다.

 

- http://cafe.naver.com/limemedi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