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경인지역 공약
<경기>
1.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 추진
2. 한류월드 MICE 복합단지 개발
3. KTX 평택~수서 노선 의정부 연장
4. USKR 차질없는 추진
5. 월곶~판교, 여주~원주,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 건설 지원
6. DMZ 한반도 생태 평화벨트 조성
7. 경기북부지역 특정지역 지정
8. 경기만 해양레저·관광기반 조성
<인천>
1.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성공 개최 지원
2.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및 지하화
3.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및 접근성 제고
4. 아라뱃길 활성화 및 주변개발을 통한 물류거점 조성
5.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6.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조기 개통
7. 인천항 경쟁력 제고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10일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과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성공개최 지원 등 경기·인천지역 발전을 위한 15대 공약을 공식 발표했다.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이날 박 후보를 대신해 경인지역 발전 공약이 포함된 20대 분야 201개 공약이 담긴 대선 공약집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경기도민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라는 제목으로 “경기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국가 동력”이라며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일자리와 환경, 복지가 어우러지며 남북부가 함께 발전하는 조화로운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세부 공약으로는 수도권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경기도 어디서나 서울 도심에 30분대 접근이 가능하도록 ▶킨텍스(일산)∼수서 ▶송도∼청량리 ▶금정∼의정부 3개 노선 GTX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류월드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단지 개발 등 한류지원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경기도를 한류 메카로 육성하고, KTX 수서~평택 노선을 의정부까지 연장해 수도권 동북부의 KTX접근 이용성을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USKR)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지원과 토취장 개발 및 관광단지 인·허가, 교통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수도권 교통대책 추진을 위해 ▶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 건설 지원을 통한 수도권과 강원, 경북의 철도 네트워크 구축도 제시했다.
DMZ 인근 김포, 파주, 연천 지역을 묶어 한반도 생태 평화벨트를 조성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을 특정지역으로 지정해 경기남북부의 균형발전을 꾀하며, 마리나항 조성 등을 통해 경기만의 해양레저·관광기반을 조성하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박 후보는 새누리당 경기도당이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달라고 요구했던 9가지 가운데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제외한 나머지 8가지를 수용했다. 다만, 경기지역의 최대 관심사였던 수도권 규제 완화와 관련된 내용은 공약집에 담지 않았다.
박 후보는 또 ‘인천과 함께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갑니다’라는 제목의 인천지역 발전 분야에서는 “인천을 동북아의 국제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를 위해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성공 개최 지원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및 지하화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및 접근성 제고 ▶아라뱃길 활성화 및 주변개발을 통한 물류거점 조성 ▶인천 장애인 평생교육관 건립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조기 개통 ▶인천항 경쟁력 제고 등 7가지를 약속했다.
김재득기자/jdkim@joongboo.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