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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골목상권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인터뷰] 이충환 경기도상인연합회장 "골목상권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  안형철
  •  승인 2018.09.05
  •  댓글 0

“정부 지원 사업 등 개별 사업이나 예산구성 면에서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4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못골시장에서 만난 이충환 신임 경기도상인연합회 회장의 말이다. 그는 지난 1일부터 새 회장으로서 임기를 시작했다.

신임 이 회장은 앞으로 3년간 기존 관 주도의 사업 추진에서 벗어나 상인들이 직접 제안하고, 주도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그는 “기존 현대화사업 등도 형식이나 틀이 없이 상인들이 직접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제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연간 20억 원 정도의 사업비로 20여 시장에 1억 원 정도를 지원해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약 중 ‘야간경비 지원사업’과 관련해 현재 경기도의회 심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대해 “시장에는 엄청난 시설과 재산이 있는데 화재 한 번에 말 그대로 모두 소각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경기도 지역화폐에 대해 통용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는데.

▶먼저 지역화폐 발행에 대해 굉장한 기대를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온누리 상품권처럼 자리를 잡게 된다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시·군 단위로 제한하는 것은 큰 제한이다. 경기도 전체에서 통용되지 않는다면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수원시도 ‘수원해피상품권’을 발행했지만 사용범위가 제한적이다 보니 유통이 되지 않았고, 사람들도 돈으로 인식하지 않게 됐다. 특히 인구가 적은 지역은 더욱 사용량이 적어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다.



―몇 개 권역으로 나눠 쓰는 방향도 논의 중에 있다. 이에 대해서는?

▶권역별로 묶는 건 복잡하다. 소비자가 일일이 사용처를 파악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하나의 상품권이 오산시에서는 되고 수원시에서는 안 되고, 또 다른 상품권은 이용이 가능하다면 소비자들의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다. 물론 경기도 전체를 사용권역으로 하면 일부 지역에 상품권이 집중될 수 있겠지만, 시·군만 따로 묶인다면 오히려 지역화폐 정책의 전체적 실효성이 흔들릴까 우려된다. 굳이 권역별로 나눈다면 북부권과 남부권 정도는 괜찮을 것 같다.



―이 지사의 또 다른 공약인 시장상권진흥원과 관련, 상인 자문단 참여는 어떻게 전망하나?

▶시장상권진흥원에 상인들이 직접 참여한다는 것은 상인들에게 큰 이슈다.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는데, 상인들이 정책제안에 직접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이 자문단에서 나오는 정책은 가장 현장을 잘 아는 상인들과 외부전문가, 그리고 행정절차를 아는 공무원이 같이 심의하기 때문에 시장에 적합한 사업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구성 비율은 상인대표 40%, 전문가 30%, 해당공무원 30%가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 정책자문단과 더불어 평가단 구성도 제안하고 싶다. 보통 심의한 사람이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를 후하게 준다. 때문에 별도의 평가단을 꾸려서 사업계획서 이행여부와 사업 유지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1년마다 점검을 통해 사업 진행과정과 사업 이후 시장의 성장도 평가해 차등적인 혜택이 주어진다면 예산 절감은 물론 사업의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다.



―전통시장정책에 전통시장뿐 아니라 상점가도 포함됐는데.

▶기존 50개 이상 점포를 구성하면 인정시장·등록시장이 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30개까지 줄었다. 전통시장의 범위를 최대한 넓혀 혜택의 대상을 늘리고자 한 의도로 해석된다. 이외에도 전통시장 특별법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도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묶여 있는 사업이 있다. 하지만 전통시장과 상점가는 특징이 다르다.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중 아케이드 설치 사업의 경우 상점가는 아케이드를 설치할 수도 없고 필요한 경우도 드물다. 골목상권 지원도 전통시장과는 큰 관련이 없다. 개별 사업이나 예산구성 등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을 세분화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 도상인연합회도 회원시장 중 30%가 상점가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사업이나 정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전 집행부에서 추진하던 권역별 유통센터에 대한 생각은?

▶권역별로 대형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전통시장 상인들의 경우 물건의 출처가 다 다르다. 또한 장기보관이 잘 어울리지 않는 상품이 많다. 물건의 공급은 정부에서 신경 쓰는 부분이 많아 큰 문제는 없다. 상인들에게 당장 필요한 것은 평상시에 쓸 수 있는 보관창고다.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에 소규모의 냉장·냉동 창고를 여러 지역에 만드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일 것이다.



―새로 추진할 사업과 개선되는 사업은?

▶현재 진행 중인 대문화공연, 소문화공연 사업의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다. 대문화공연사업은 차량과 장비를 동원하고, 유명 가수들이 시장에 와서 공연하는 사업으로 1회 5천만 원가량의 비용이 소모된다. 문제는 공연 당시에는 사람이 붐비지만 그 사람들은 결국 가수를 보러 온 것이지 시장을 보고 오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데 있다. 차라리 500만 원가량의 비용이 소요되는 소문화공연을 활성화해 각 시장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 기존 관 주도의 사업에서 벗어나 상인들이 직접 제안하고 주도하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민들이 전통시장에 원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불편한 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주민공청회를 열어 상인들과 주민들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도상인연합회 조직개편은?

▶기존에는 30명 안팎의 이사를 총회에서 절반, 이사회에서 절반 선출했다. 또한 각 지자체 회원시장 5곳당 1명의 이사를 선출하다 보니 수원 등 대도시 지역의 이사들이 많고 단 한 명의 이사도 없는 곳이 있었다. 이에 각 지자체별로 1명의 이사를 선출하는 구조로 변경했다. 각 시·군에 상인연합회가 있는 곳은 회장이 이사가 되고, 상인연합회가 없는 시·군은 협의를 통해 이사를 등록한다. 수석부회장, 총무를 비롯해 5명이던 부회장단도 7명으로 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고, 그동안 제기됐던 사업 형평성 문제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재무이사직을 별도로 신설해 상인연합회 재정의 투명화와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이 지사 공약 중 야간경비 지원사업을 지지한다. 시장은 화재 이후 복구에 엄청난 시간과 비용, 노력이 소모된다. 야간경비 지원사업은 적은 비용으로 이 같은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다. 도의회에서 꼭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



안형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