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❶前 수원특례시장(염태영)_활동.비전.어록.영상.보도.논객.자료.

수원시 재정운영, 2년 연속 우수/ 수원시, 행자부 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우수단체'_ 수원시(시장 염태영)

수원시 재정운영, 2년 연속 우수/ 수원시, 행자부 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우수단체'_ 수원시(시장 염태영)

【수원인터넷뉴스】수원시가 2014년 지방재정운영 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2회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이번 평가는 행정자치부가 전국 244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정 건전성, 효율성, 재정운영 노력도  3개 분야 25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수원시는 재정건전성과 효율성 부분에서 전년 대비 개선된 평가 결과를 얻었다. 특히, 수원산업3단지 조성 후 시설용지분양 등을 통해 총 부채액 669억원중 130억원을 상환하는 등 지속적인 부채 상환 및 수익창출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또 무리한 개발사업이나 시책 추진을 배제하고 공기업의 부채비율 5.62 %에서 3.98%로 끌어내려 타 지방자치단체와 차별화된 공기업의 재정 건전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재정 자주권확보를 위한 탄력세율 적용 노력도(0.99590.9962),의회 차원의 외유성 해외 행사 참여 자제 노력을 통한 지방의회 경비 절감 노력도(-0.0225  0.0514)등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작년에 이어 2회 연속 지방재정운영 우수 기관으로 선정은 수원시의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재정관리의 결과라며 우수지표 뿐만 아니라 미진한 지표에 대한 보다 세밀한 분석과 맞춤형 시행 계획 추진을 통해 건전 재정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보희 기자(swinews@hanmail.net)


***

수원시, 행자부 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우수단체'
트위터미투데이링크나우페이스북
2014.12.26 06:55 입력
▲수원시청 전경


수원시가 행정자치부가 분석한 ’14년(’13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종합평가에서 우수단체(‘가’등급)로 평가됐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244개 全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3 회계연도 지방재정 운영 전반에 대한 분석결과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이번 재정분석은 전국 자치단체를 5개 동종자치단체로 구분하고 총점 1,300점을 만점으로 3개 분야(건전성, 효율성, 재정운용노력) 25개 지표에 대하여 지방행정연구원의 협조를 받아 분석하였으며 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활용한 서면분석, 재정전문가·지방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현지실사 등을 거쳐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


재정 건전성은 통합재정수지비율, 관리채무비율, 공기업부채 등 9개 지표를 평가해 700점을 부여했고, 재정 효율성은 자체세입비율(증감률), 민간이전경비비율(증감률) 등 6개 지표를 평가해 300점을 부여 했으며,재정운용노력은 지방세 징수율제고,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등 10개 지표를 평가해 300점을 부여했다.


수원시는 재정분석 결과 재정건전성에서 ‘가’등급을을, 재정효율성에서 ‘나’등급을, 재정운용노력에서 ‘다’등급을 받았으나 종합평가에서는 ‘가’등급을 받았다.


행자부는 각 분야별 ‘가’등급을 받은 자치단체(67개)에 대해서는 교부세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행자부의 재정분석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의 전년도 재정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자치단체별 문제요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지방재정 분석결과 공개를 통해 재정운영 책임성을 확보하고 자치단체 스스로 재정확충과 세출절감 등 자구노력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이일수 islee@tookyung.com
< 저작권자 © 투데이경제. 무단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