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❶前 수원특례시장(염태영)_활동.비전.어록.영상.보도.논객.자료.

수원 22개 전통시장을 널리 알린다

수원 22개 전통시장을 널리 알린다

수원시 ‘수원전통시장 이야기’ 펴내

등록일 : 2014-05-06 11:42:32 |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수원전통시장이야기 표지

 
수원 전통시장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하는 책자가 발간 된다. ‘수원전통시장 이야기’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이 책자는, 186쪽에 달하는 소개책자로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22개 시장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도록 꾸며졌다. 수원시에서 발행하는 이 전통시장 이야기는 e수원뉴스 시민기자들과 수원박물관의 한동민 학예팀장의 집필로 이루어졌다.

제1편 한국의 장시, 제2편 수원의 시장, 제3편 수원의 전통시장, 제4편 전통시장의 주변이야기로 꾸며진 이 전통시장 이야기는, 각 시장마다 역사 및 개관, 상인회장 인터뷰, 전통시장의 특징 등으로 꾸며졌다. 
김소라, 심춘자, 윤주은, 하주성 등 4명의 시민기자가 일일이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그 시장에 갖고 있는 특징을 구분하여 집필한 것이다.

한국의 장시와 수원의 시장을 정리했다

수원의 시장 역사 한 눈에

‘한국의 장시’에서는 한국의 장의 역사와 변화를 다루면서 전통시장의 의미와 역사, 기능 등을 다루었다. 
수원박물관 한동민 학예팀장의 기고 ‘수원의 시장’편에서는, 수원장의 전통과 특성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소개를 하고 있다. 삼남대로의 길목 수원, 경기남부 상권을 거머쥐다, 수원장의 특성 문안장과 문밖장, 수원경제를 이끌었던 수원우시장, 수원에 전통시장이 많은 이유 등으로 소개되었다.

각 시장의 소개는 그 시장의 역사와 개관 등이 소개되어 있다. 시장이 언제 생겼으며 회원 수는 몇 명인지, 그리고 그 시장의 주력상품은 무엇인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상인회장의 인터뷰에서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을 하는 상인회장과 상인회의 노력 등을 적어나갔다.

각 전통시장을 소개하는 종목에서는 상인회마다 펼치고 있는 사업과 그 사업의 성과, 그리고 변화하는 시장과 앞으로의 전망 등을 세세하게 소개하였다. 각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일일이 발로 뛰어 쓴 소개이기 때문에, 시장의 정서를 파악하는데도 일조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원의 각 전통시장의 주 판매상품 등을 알 수가 있어, 시장보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e수원뉴스 시민기자들이 22개 시장을 일일이 찾아다녔다

 
수원에 전통시장이 많은 이유

'수원에는 전통시장이 다른 도시보다 많다. 왜 그럴까? 그것은 수원이 갖는 또 다른 자랑이라 할 수 있다. 역사 문화적 전통은 갑자기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장이라는 것도 오랫동안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수원이라는 도시가 사람들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할 수 있는 넉넉한 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신도시의 높다랗게 들어선 소수자본의 힘으로 세워진 쇼핑몰과 백화점 류와는 차원이 다른 깊이가 있다는 것이다.'

수원박물관 한동민 학예팀장은 수원이 전통시장이 많은 이유를 정조 이래 경기남부 상권을 주도했던 역사적 전통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이유는 도시가 확장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수원의 문화적 저력 때문이라는 것이다. 수원은 도시변천사를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도시이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적고 있다.

말미에는 주변이야기도 실었다

 
수원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수원 전통시장 이야기의 발간소식을 접한 수원상인연합회 최극렬 상인회장은 “수원은 정조대왕이 화성을 축성할 당시부터 장을 형성한 역사가 깊은 곳이다. 지금은 비록 수원 전역에 22개의 인정시장이 분산이 되어 있지만, 예전 팔달문 안팎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수원전통시장을 누구나 들여다볼 수 있는 역사가 책으로 꾸며졌다고 하니, 고맙고 반갑다. 이 책이 22개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한다.

전통시장이야기가 책으로 발간된다는 소식을 들은 전통시장의 한 관계자는 “대형쇼핑몰과 백호점 등의 입점으로 인해 전통시장이 받는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럴 때에 이렇게 전통시장에 대한 책자가 발간이 된다고 하니 반가운 마음이다. 아무쪼록 이 전통시장이야기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시장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알고 많은 이용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