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투데이] 대한민국 도시 2024년 7월 브랜드평판 랭킹...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2024년 7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대구시, 청주시, 수원시, 천안시, 용인시, 광주시, 아산시, 양산시, 창원시, 충주시, 평택시, 진주시, 시흥시, 안산시, 김해시, 안양시, 고양시, 제주시, 김포시, 전주시, 부천시, 인천시, 원주시, 남양주시, 포항시, 구리시, 서귀포시 순으로 분석됐다.)
- 구재석 기자
- 승인 2024.07.26 09:05
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시 ( 시장 오세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2,125,221개와 비교하면 7.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8% 상승, 브랜드이슈 3.07% 상승, 브랜드소통 14.29% 상승, 브랜드확산 4.62% 상승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대전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6월 26일부터 2024년 7월 26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6,980,3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2,125,221개와 비교하면 7.82%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굿거버넌스 연구원과 함께 조사한 거버넌스(governance) 분석을 가중치로 포함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7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대구시, 청주시, 수원시, 천안시, 용인시, 광주시, 아산시, 양산시, 창원시, 충주시, 평택시, 진주시, 시흥시, 안산시, 김해시, 안양시, 고양시, 제주시, 김포시, 전주시, 부천시, 인천시, 원주시, 남양주시, 포항시, 구리시, 서귀포시 순으로 분석됐다.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344,176 미디어지수 1,233,548 소통지수 2,004,391 커뮤니티지수 2,008,8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0,98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29,654와 비교해보면 18.21% 상승했다.
2위,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161 미디어지수 387,200 소통지수 1,343,503 커뮤니티지수 1,853,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4,21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38,271과 비교해보면 16.24% 상승했다.
3위, 대전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118 미디어지수 283,529 소통지수 1,181,148 커뮤니티지수 1,649,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2,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76,559와 비교해보면 78.14% 상승했다.
4위, 대구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60 미디어지수 311,752 소통지수 934,583 커뮤니티지수 1,034,1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3,71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28,765와 비교해보면 76.38% 상승했다.
5위, 청주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33 미디어지수 279,051 소통지수 670,959 커뮤니티지수 586,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2,8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97,457과 비교해보면 44.71% 상승했다.
2024년 7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대구시, 청주시, 수원시, 천안시, 용인시, 광주시, 아산시, 양산시, 창원시, 충주시, 평택시, 진주시, 시흥시, 안산시, 김해시, 안양시, 고양시, 제주시, 김포시, 전주시, 부천시, 인천시, 원주시, 남양주시, 포항시, 구리시, 서귀포시, 하남시, 경주시, 울산시, 의정부시, 광명시, 파주시, 춘천시, 여수시, 구미시, 양주시, 강릉시, 이천시, 거제시, 안동시, 순천시, 군산시, 공주시, 서산시, 목포시, 오산시, 경산시, 성남시, 상주시, 경기 광주시, 포천시, 과천시, 보령시, 영주시, 안성시, 사천시, 여주시, 군포시, 익산시, 통영시, 의왕시, 당진시, 영천시, 제천시, 광양시, 남원시, 속초시, 동해시, 나주시, 김천시, 태백시, 동두천시, 문경시, 정읍시, 세종시, 논산시, 삼척시, 계룡시, 김제시, 화성시, 밀양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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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재석 기자 ceopart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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