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2049수원이야기(수원 2049 시민연구소: 소장=유문종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4월 8일(월) 2049 수원이야기-313]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4월 8일(월) 2049 수원이야기-313]

1. 주말에 꽃구경은 잘 하셨나요? 수원 곳곳에 개나리, 진달래를 비롯하여 벚꽃이며 목련이며 여러 꽃이 만발하고 있습니다. 광교산 길목은 심한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았다고 합니다. 날씨도 좋아 나들이하기에는 최고의 주말이었지요.

2. 이제 한 주가 시작되어 일상에 충실해야겠지만 오늘이나 내일이라도 잠시 짬을 내어 칠보산에 올라 보시길 바랍니다. 진달래가 군락을 이루어 장관입니다. 당수동에서 거진바위로 오르는 길 양쪽으로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꼭 가보세요.

3. 수원천에 수양나무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양벚도 잘 피어있더군요. 언제 수종이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남수문에서 통닭거리를 지나 수원화성박물관까지 양쪽에 수양벚이 참 좋았습니다. 통닭 드시고 잠시 거닐어보시길 바랍니다.

4. 경기도교육청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도내 모든 학교에 학교문화 책임 규약을 확대 실시한다고 합니다. 학교문화 책임 규약은 학교구성원들이 학교폭력 및 학생 생활지도 내용을 이해하고 책임을 확인하며 실천을 다짐하는 내용이라고 하네요. (문의 031-820-0753)

5. 학생, 보호자·학부모, 교직원이 학교폭력 예방 교육, 캠페인, 학교 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개념 및 유형, 가해 학생 조치사항, 학교장 긴급조치, 신고·고발 학생 보복 금지, 학교폭력 예방 교육 이수 의무, 모두의 학교를 위한 학교구성원의 책임 등이 담겨있습니다.

6. 교권보호를 위한 활동에도 경기도교육청이 적극 나서고 있지요. 교육활동 침해행위에 대한 엄정한 대처와 교권보호위원회 심의 전문성 확보, 학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교육지원청별 지역 교권보호위원회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7. 지역 교권보호위원회는 법령에 따라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및 예방 대책 수립, 교육활동 침해학생에 대한 조치, 교육활동 침해 보호자 등에 대한 조치,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그 밖에 교육장의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심의합니다.

8. 지역 교권보호위원회가 잘 운영되어 학교 현장의 행정업무가 경감이 되고, 전문성을 갖춘 지역 교권보호위원회 심의를 통해 교육활동 침해행위에 대한 올바른 대응과 처분이 내려지기를 기대해봅니다. (문의 031-249-0242)

9. 경기도교육청이 4월부터 11월까지 찾아가는 온품 학부모교육을 운영합니다. 학부모 역할 이해로 자녀교육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배우고 가정의 교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합니다. 아이도 학습하고 학부모도 배워야 합니다. 함께 배우는 사회입니다.

10. 학부모가 교육의 동반자로서 책무성을 갖고 역량을 높여 가정에서 바른 인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제별 전문가 특강에 이어 현장 참여 학부모의 주제 토의로 구성해 학부모의 역할을 배우고 고민을 함께 나누는 소통의 장으로 운영합니다. 관심있으신 학부모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문의 031-249-0253)

4월 8일(월) 오늘, 수원의 역사이야기

1981년 노동청수원지방사무소가 노동부 수원지방 사무소로 승격

1983년 극단 성 창단

1988년 수원지역 대학생 대표자 협의회 출범식(장소: 경기대학교)

2005년 수원지역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이웃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나 #개선의견 등을 편하게 #010-9140-1063으로 문자 주세요. #이메일 #redhot-hj@hanmail.net로도
보내주세요. 2049년은 #수원시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수원2049시민연구소 #소장 #유문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