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 관련,기고 칼럼 등

105개 공공기관 지식 정보 모은 '디지털 집현전' 서비스 개시

105개 공공기관 지식 정보 모은 '디지털 집현전' 서비스 개시

기자명 임창희 입력 2024.01.22 19:48 수정 2024.01.22 20:14

디지털집현전 메인화면과 검색 결과.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여러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지식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집현전’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여러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에서 생산한 논문과 보고서 등이 개방돼 있으나, 기관별로 각자의 사이트를 통해 각자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국회, 법원, 출연연구원 등 105개 공공사이트, 2억4천만 건의 지식정보(메타데이터)를 연계한 통합플랫폼인 디지털 집현전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집현전’은 통합 검색은 물론 인공지능 기반의 사용자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추천 검색도 지원한다.

또한 네이버와 구글 등 민간 포털에서 디지털 집현전의 지식 정보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최적화했고, 정보통신 접근성 인증 획득과 수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도 높였다.

검색 서비스와 별도로 기업이나 개인이 국가 지식정보를 활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희망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집현전을 통해 메타데이터를 개방한다.

임창희기자

페이스북

다른기사 보기

임창희 기자

dunamis84@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