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2049수원이야기(수원 2049 시민연구소: 소장=유문종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3월 13일(월) 2049수원이야기-48]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3월 13일(월) 2049수원이야기-48]

1. 11일(토)요일은 낮 기온이 22° 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제 봄이 아니라 여름을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네요. 수원시민 여러분 건강 유의하세요. 봄이 오면 같이 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인데요. 오늘은 유난히 봄에 미세먼지가 많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2. 먼저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작은 입자로서,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입자(PM10)를 말합니다. 이 입자들은 자연적인 원인(황사, 풍성 등)과 인간의 활동(자동차, 공장, 연탄 난방 등)으로 발생합니다.

3. 특히, 지름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초미세먼지((PM2.5)는 인체 내부로 침투하여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입자들은 눈에 보이지 않아 인식하기 어려워 공기 청정기 등의 필터링 장치를 사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봄철에 유난히 미세먼지가 많은 이유는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와 관계가 있습니다. 고비사막 등에서 발생한 황사가 한국으로 유입되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5. 또한 우리나라 서해안에 집중되어있는 화력발전소에 의한 영향도 큽니다. 그래서 지금은 화력발전소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점차 폐쇄하여야 합니다. 한때 미세먼지의 원인이 오로지 중국 때문이라고 해서 양국 간에 갈등도 있었지만 정확한 분석으로 우리나라의 요인도 못지않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6. 미세먼지 경보를 실시간으로 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경기도대기환경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대기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문자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 당장 신청해 보시지요!

7. 일자리 소식 몇 가지 전해 드립니다. 수원수목원 홍보직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신중년일자리인데요 영흥 수목원에서 근무하며 업무는 홈페이지, SNS 등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참조 바랍니다. 문의는 228-4665

8. 수원 장안구에 있는 경기의료원 수원병원에서 노동자 건강증진센터 방사선사와 간호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홈페이지 참조 바랍니다. 문의는 888-0563

9. 수원시청 근처에 있는 경기문화재단에서 제3차 기간제 근로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채용하니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확인 바랍니다. 장안구에 있는 경기관광공사에서도 기간제 근로자 및 청년 체험형 인턴을 채용합니다. 역시 경기관광공사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10. 마지막으로 수원 파장동에 있는 경기연구원 생태환경연구실에서 계약직 연구 인력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조경학 및 환경공학 전공자(석사 이상)이 지원 가능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경기연구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수원 시민여러분 이번 한주도 활기찬 한주 되세요.

<3월 13일 오늘, 역사 속의 수원이야기>

1919년 김세환, 서울에서 만세운동에 참가했다가 왜경에 의해 체포됨
1961년 수원 수리조합 사무실에 조합원 30여명이 집단으로 난입
1970년 화성군 매송국민학교 학부형들 수원학군 편입해 달라고 진정
1977년 지동시장 통닭집서 화재로 1명 사망 7명 화상
1980년 수원상공회의소, 칼라TV 시판금지의 해제와 조기 방영 건의
2000년 인천방송 경기남부 '시청권' 수원 광교산에 송신소 설치

# 2049수원이야기 #수원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만듭니다. 이웃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나 읽은 신 #소감, # 개선의견 등을 편하게 이메일(ggag21y@hanmail.net)로 보내주세요. [2049수원이야기]는 늘 시민과 함께 합니다. 2049년은 # 수원시가 #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