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 유문종이 전하는 칠보산통신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2월 27일(월) 2049 수원이야기-39]

[시민기자단이 전하는 2월 27일(월) 2049 수원이야기-39]

1. 벌써 2월 마지막 주입니다. 수원시민 여러분 건강하세요. 오늘은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때문에 일어날 일에 대해서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일반인도 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된 후유증일까요? 기존 저작권법 체계에선 생각할 수 없던 다양한 이슈도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2. AI 학습을 위해 인간의 저작물을 저작권자 허락 없이 활용하는 것이 타당한지, AI가 산출한 글과 그림·음악 등을 저작물로 보호해야 하는지, 만약 보호한다면 누구에게 권리를 부여할 것인지와 같은 문제입니다.

3. 실제 미국 최대 이미지 플랫폼 게티이미지는 이미지 생성 AI를 개발한 스태빌리티AI 측이 자사 소유 이미지를 무단으로 학습시켰다고 주장하며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4. 우리나라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문제를 선제적으로 논의하고자 24일 한국저작권위원회 서울사무소에서 ‘AI-저작권법 제도개선 워킹그룹’을 발족하고 전병극 제1차관 주재로 첫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5. 워킹그룹은 저작권 학계와 법조계, AI 산업계와 창작자로 구성되며 이달부터 9월까지 8개월간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잘 논의되어 미래에 이러한 혼란을 미리 방지하기를 바랍니다. 혼란이 오면 로펌 회사만 신나지 않을까 합니다.

6. 지난 21일 수원시를 포함한 남부 4개 시와 손을 잡고 경기도는 3호선 연장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해 함께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3호선 연장은 강남 수서역부터 성남, 용인을 거쳐 수원, 화성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7.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도민들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4개 시와 협력할 것을 밝혔습니다. 잘 추진이 되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원시민들이 편하게 출퇴근하기를 기대합니다.

8. 일자리 소식 몇 가지 전합니다. 수원산내들실버센터&주야간보호센터 센터장을 채용합니다. 사회복지사2급이상이 있어야 지원 가능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일자리 정보를 참조 바랍니다. 문의 248-7999. 수원 권선구에 있는 경기도기숙사에서 상담사를 구하고 있습니다. 교육학계열이셔야 지원 가능합니다. 주2일 근무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일자리정보를 참조하세요. 문의 217-7671.

9. 이제 이틀 지나면 3월인데요 3월 8일 세계 「3. 8 세계 여성의 날 115주년 기념」 성인지 특별강연이 3. 8.(수) 10:30에 시청 대강당에서 있습니다. 강사는 정혜승(前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이며 주제는‘그 많던 여성들은 어디에 「다양성이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입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이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0. 오는 28일(화) 오랜만에 클래식에 빠져 보시면 어떨까요? 수원시립교향악단에서 ‘2023 수원음악인의 밤’을 수원SK아트리움 대공연장에서 개최합니다. 입장료가 있는 공연입니다. 신청은 전화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시청홈페이지 또는 수원SK아트리움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문의 250-5364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