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다문화(세계.중국.북한 등

세계 경제의 두 빌런 푸틴과 시진핑… 인플레에 기름 붓고 있다

세계 경제의 두 빌런 푸틴과 시진핑… 인플레에 기름 붓고 있다

최형석 기자

입력 2022.05.06 18:03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로이터 뉴스1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를 가속화시키는 ‘공공의 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두 명의 ‘스트롱맨(철권 통치자)’이 장기 집권을 위해 각각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 제로(0) 봉쇄로 세계 경제에 전방위 충격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 이어 경제 규모 세계 2위인 중국에서는 코로나 봉쇄에 부동산 거품 붕괴 우려 등으로 경기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중국의 3월 소매판매는 3.5% 뒷걸음쳤다. 3월부터 시작된 상하이 봉쇄 충격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성장률이 추락할 것으로 본다. 골드만삭스, 씨티 등 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이 4.5%로 중국 정부 목표(5.5%)에 크게 미달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중국은 중장기적으로도 성장 둔화 위기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저임금을 바탕으로 값싼 상품을 세계에 공급해온 중국이 급격한 고령화로 성장 동력이 떨어지면서 세계 경제 전반에 주름이 지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중국이 디플레이션(장기간 물가 하락) 수출국에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수출국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했다. 중국의 생산연령인구(15~64세)는 2013년 10억1000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작년 9억7000만명까지 낮아졌다. 2035년에는 65세 이상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 유가와 곡물 가격을 급등시켰다. 국제원유(미국 서부텍사스중질유 기준) 가격은 작년 말 배럴당 60달러대에서 11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밀·옥수수 등 식량 가격이 급등해 식량 안보가 전 지구적 문제가 됐다. 세계무역기구(WTO)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지난달 세계 무역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4.7%에서 2.5%로 절반 가까이 깎았다.


기재부, 국세청, 공정위, 통계청, 농식품부 등 경제 정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