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수원특례시장 外(기초단체장 선거 시장 군수 구청장 선거

[1] [6·1 지방선거] 장현국 경기도의회의장, 수원시장 출마선언/ [2] 출마 선언문

[1] [6·1 지방선거] 장현국 경기도의회의장, 수원시장 출마선언/ [2] 출마 선언문

******************************************************************

 

[1] [6·1 지방선거] 장현국 경기도의회의장, 수원시장 출마선언

박노훈 기자

승인 2022.03.24 17:57

- 24일 도의회 브리핑룸서 밝혀..."함께 만드는 수원, 당신은 특례시민" 슬로건

- 각 공약 발표 후 "수원특례시 완성하겠다" 다짐하는 등 출마의지 다져

수원특례시장 출마선언하는 장현국 경기도의회의장.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이 24일 “함께 만드는 수원, 당신은 특례시민입니다”는 슬로건으로 수원특례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장현국 의장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수원특례시민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시정에 함께하는 커다란 논의와 참여의 장을 구축하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122만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수원특례시 정책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수원특례시민 참여 온라인 시정 플랫폼, 가칭 ‘아고라 수원’을 만들어 시민참여 중심의 시정 틀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장현국 의장은 주요 공약으로 ▲주민자치로 만드는 수원특례시 완성 ▲활력 넘치는 젊은 경제도시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있는 복지도시 ▲문화의 중심․콘텐츠 자원 도시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에 이르는 ‘5대 공약’을 제시했다.

수원특례시의 완성을 위해 ▲특례사무 및 재정권 확보, 관련 법령개정 ▲주민자치회 전환 및 강화 ▲수원특례시민 참여 온라인 시정 플랫폼 ‘아고라 수원’ 등을 제시했다.

경제분야 공약으로는 ▲역세권 상권 활성화 사업 ▲군공항 이전 및 경기 남부 국제신공항 조성 ▲GTX-C 조기착공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제시했다.

복지분야 공약으로는 ▲청년과 노년 일자리 활동 사업 ▲전 취학전 아동/초등학생 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다자녀가구 수원 휴먼주택 지원 등을 제시했다.

문화의 중심․콘텐츠 자원 도시를 위한 문화분야 세부공약으로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 및 콘텐츠 강화 ▲수원인문기행특구 지정 운영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미래 친환경 도시를 위한 환경 분야 세부공약으로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 탄소중립도시 ‘마이 넷제로’ ▲수원 도시숲 ‘그린 포레스트시티 수원’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R&D, 기업 유치 등을 제시했다.

장현국 의장은 이날 “수원시민이 진정한 도시와 정책의 주인이 되는 미래, 수원시민의 자랑스러운 삶을 담은 도시, 수원특례시를 만들어가겠다”며, 출마 의지를 다졌다

장현국 의장은 현역 경기도의회 의장으로서 30년간 수원 지역에서 경험을 쌓은 현장 전문가다.

제 6․7대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역임하고, 수원 지역구 도의원으로서 12년간의 의정활동을 해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민생소통추진단 경기도 상임단장 등을 지냈다.

 

Tag

#수원일보#장현국 경기도의회의장#수원특례시#출마선언#수원시민

저작권자 © 수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노훈 기자

다른기사 보기

 

***********************************

 

[2] 출마 선언문

 

 

 

함께 만드는 수원, 우리 수원특례시!

당신은 특례시민입니다.

 

특례시를 특례시답게! 수원특례시 완성 Project를 시작합니다.

특례시를 넘어 특별시까지 122만 시민의 꿈이 생동하는

글로컬 미래도시 수원을 만들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122만 수원특례시민 여러분!

 

수원을 사랑하는 수원토박이, 3선 도의원이자 경기도의회 의장 장현국입니다. 저는 오늘 민선 8기 수원특례시장 후보로 나서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 장현국이 초대 수원특례시장으로서 수원의 다음을 이끌고자 합니다.

 

자치분권 2.0 시대의 시작과 함께, 특례시로 새롭게 변모한 수원은 지금 변화와 도약을 이끌 경험 많은 전문가,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활발한 소통을 이끌 소통 전문가, 수원과 시민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도시의 면모를 가다듬을 수 있는 지역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2022년 민선 8기, 특례시 지정은 지방이 거둔 결실이며 새 역사의 시작입니다. 수원특례시민도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할 시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특례시’라는 명칭은 부여됐지만, 그에 걸맞은 자치 권한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때를 맞으면 기회를 놓치지 않겠다는 ‘득시무태(得時無怠)’의 각오로 권한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정의 우선목표로서 특례시라는 위상에 걸맞은 권한과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더욱 특별한 수원을 만드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저의 구상은 어느 날 갑자기 나오지 않았습니다. 수원 토박이로 누구보다 수원의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정치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그렸던 수원의 미래입니다. 처음 설익었던 구상은 해를 거듭하며 이론과 현실을 아우르는 구체적인 도시 비전이 되었습니다.

 

제가 만드는 내일의 수원은 시민 모두와 함께 만드는 수원입니다.

 

저는 참여하는 시민의 힘을 믿습니다. 내일의 수원은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이 살아 숨 쉬는 시민의 도시입니다. 함께 나아가는 발전을 이루는 힘은 소통에 있습니다. 그래야 삶의 가치가 살아있는 도시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모든 시민이 의견을 나누고 시정에 함께하는 커다란 참여의 장을 구축하려 합니다. 122만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수원특례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수원특례시민 참여 온라인 시정 플랫폼, 가칭 ‘아고라 수원’을 만들어 새로운 시민참여 중심의 시정 틀을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글로컬 미래도시’, 수원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새로운 수원의 미래를 위해 △수원특례시 완성 △경제 △복지 △문화관광 △환경 분야에 이르는 ‘5대 공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째, 특례시에 걸맞은 위상과 면모를 갖춘 수원특례시의 완성입니다.

 

이를 위해 ▷특례사무 및 재정권 확보, 관련 법령개정 ▷주민자치회 전환 및 강화 ▷수원특례시민 참여 온라인 시정 플랫폼 ‘아고라 수원’을 통해 특별한 수원을 만들 것입니다.

둘째, 활력 넘치는 젊은 경제도시, 수원을 만들 것입니다.

 

역세권 상권 활성화 사업으로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수원과 화성 사이의 오랜 갈등 사안인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경기 남부 국제신공항 조성 및 스마트 폴리스 조성으로 상생과 발전을 만들어 해묵은 갈등을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GTX-C 조기착공,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언제나 수원의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넘칠 수 있도록 경제도시로의 전환을 이루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행복한 복지도시, 수원을 이루겠습니다.

 

▷청년과 노년을 위한 일자리 활동 사업 ▷취학전 아동/초등학생 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다자녀가구를 위한 “수원 휴먼주택 지원” 등 촘촘한 복지를 만들겠습니다. 아이부터 노년까지 수원시민 누구도 소외되거나 삶을 위협받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넷째,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의 중심, 콘텐츠 자원 도시, 수원을 만들겠습니다.

 

▷지역 문화자원 활용과 콘텐츠 강화를 통한 시민의 문화적 삶 확산 ▷수원인문기행특구 지정 운영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등, 풍부한 문화자원을 발전시켜 수원의 개성을 담은 문화 창조도시를 이룰 것입니다.

 

다섯째, 녹색의 가치가 살아있는 미래, 친환경 도시 수원을 만들겠습니다.

 

환경문제는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인류 전체의 과제입니다. 저는 이상기후, 온난화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 탄소중립도시 ‘마이 넷제로’ ▷수원 도시숲 ‘그린포레스트 시티 수원’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R&D, 기업 유치 등을 통해 수원을 보다 친환경적인 미래 생태도시로 탈바꿈하겠습니다.

 

제가 꿈꾸는 수원의 변화가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저 장현국이 수원특례시의 개성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미래지향적인 도시 시스템을 통해 세계적인 면모를 갖추도록 할 것입니다.

 

저 장현국은 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 ‘경험은 곧 자산이며, 준비된 경쟁력’입니다. 저에게는 현장에서 땀의 가치와 소중함을 지켰던 30년이 있습니다. 중견기업에서 노조위원장으로 6선 연임의 선택을 받았던 이력, 제6․7대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과 수원 지역구 도의원으로서 12년간의 의정활동, 경기도의회 의장이라는 검증된 경력은 저의 가장 확실한 경쟁력입니다.

 

김진표 의원님을 통해 정치를 시작했고 박광온 의원님을 통해 정치를 익혔습니다. 또한 경기도의회 의장으로서 이재명 前지사님과 함께 도정을 이끌었고, 지금도 광교 신청사의 성공적 이전과 자치분권 2.0을 시작을 통해 새롭게 강화된 경기도의회를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자치도시, 수원특례시의 완성 △활력 넘치는 젊은 경제도시, △모두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있는 복지도시, △찬란하게 비상하는 문화의 중심 ․ 콘텐츠 자원 도시, △탄소중립 ․ 그린 이코노미로 만드는 미래 친환경 녹색도시가 시민 여러분이 만나게 될 내일의 수원이 될 것입니다.

 

저 장현국은 수원시민이 진정한 도시와 정책의 주인이 되는 미래, 수원시민의 자랑스러운 삶을 담은 도시, 수원특례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언제나 수원시민과 함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2

5대 정책공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