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정치-공통_소식.보도.기사.방송_공통

靑 “대장동, 엄중히 보고 있다”… 첫 공식 입장

靑 “대장동, 엄중히 보고 있다”… 첫 공식 입장

입력 : 2021-10-06 04:05

연합뉴스

청와대는 5일 성남 대장지구 개발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대장지구 논란을 두고 우회적으로 우려의 뜻을 내비친 것이다. 청와대가 대장지구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청와대는 특정 대선 후보가 대장지구 사업에 개입했는지를 살피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철저한 정치 중립 의사를 밝힌 만큼 대장지구 개발과정에서 부동산 관련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그러나 청와대가 여야 대선 경선을 앞두고 대장지구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대장지구 논란에 “청와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는 기조를 유지해 왔다. 주요 대선주자가 대장지구 개발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청와대가 입장을 밝힐 경우 선거개입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랬던 청와대는 대장지구 의혹이 국민적 관심사인 부동산 특혜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는 판단을 했다고 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대장지구 논란은 정치 영역을 넘어 부동산 문제”라며 “대장지구 개발에 천문학적인 금액이 오고갔다는 소식이 이어지면서 국민이 느낄 수 있는 허탈감을 고려해 입장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대한 의견을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밝힌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말 참모들로부터 ‘대장동 사건이 심상치 않다’는 취지의 보고를 받고 해당 의혹을 살펴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내부에선 검찰의 철저한 수사 필요성을 언급하는 메시지를 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일부 참모들이 정치적 오해를 우려해 입장을 내는 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고 한다. 그러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면서 청와대 내부에서도 ‘더 이상 침묵을 지킬 수 없다’는 기류가 조성됐고 ‘사안을 엄중히 보고 있다’는 수준에서 최종 입장이 결정됐다.

박세환 기자 foryou@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12260&code=11121600&cp=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