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LH.공기업 등 종합

[인터뷰] 김성호 LH 경기지역본부장 "주택공급 삐걱대면 국민들의 주거 안정에도 영향 불가피"

[인터뷰] 김성호 LH 경기지역본부장 "주택공급 삐걱대면 국민들의 주거 안정에도 영향 불가피"

발행일 2021-09-28 제14면

23일 김성호 LH 경기지역본부장이 경인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9.23 /김금보기자 artomate@kyeongin.com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단연 올해 가장 우여곡절이 많았던 곳이다. 올해 2월 광명·시흥지구가 3기 신도시로 확정된 직후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3기 신도시 조성의 최일선에 있는 LH가 부동산 투기 의혹의 중심에 섰기에 후폭풍이 거셌다.

논란은 반년이 지난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다. LH를 비롯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에서 부동산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다음 달부터 직급에 관계없이 재산등록이 의무화된 가운데 대규모 조직 개편, 인력 감축 등을 포함한 LH 혁신안에 대한 갑론을박은 여전하다.

그럼에도 LH는 계속 달려야 했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는 대대적인 주택 공급 계획을 지속적으로 내놨고, 그 중심에 놓인 3기 신도시 조성 작업이 올해 숨가쁘게 진행됐다.

의왕·군포·안산·화성 택지 추가
LH 전체 사업 3개중 1개는 경기

지난 7월 첫 사전청약부터 흥행 가도를 달린 가운데, 8월에는 2·4대책의 후속조치로 의왕·군포·안산 경계지와 화성 진안 등에 신도시급 신규 택지 조성이 추가로 결정됐다. 신규 택지 조성뿐 아니라 구도심 주거지를 재정비하는 사업들도 곳곳에서 진행됐고, 무주택 서민 등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 역시 속도를 늦출 수 없었다.

각종 현안의 중심엔 경기도가 있었다. 경기지역 상당 부분을 관할하는 LH 경기지역본부(이하 경기본부)의 책임감이 여러모로 큰 이유도 이 때문이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관할하는 지자체만 15곳. LH가 올해 추진하는 사업 3개 중 1개꼴이 경기본부에서 이뤄진다.

 

올해 LH경기지역본부의 사전청약 실시 예정지. /LH경기지역본부 제공

그리고 김성호 경기본부장은 올해 초 취임 직후부터 일련의 논란과 각종 사업 현안에 쉴 틈 없이 대응해야 했다.

지난 23일 만난 김 본부장은 "오랜 시간 LH에 몸담은 한 사람으로서 정말 참담하고 죄송한 마음이다. LH를 믿고 지지해준 국민들, 정직하게 묵묵히 일하는 대다수 직원들을 위해서라도 잘못은 확실히 밝혀내고 뿌리 뽑아야 한다"라는 말부터 꺼냈다.

이른바 'LH 사태'에 유감을 표하는 동시에 이번 사태로 LH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한순간에 무너진 데 대한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면서도 "주거 안정은 현 정부의 최우선 해결 과제 중 하나다. 그러려면 주택 공급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고 LH가 그 일선에 있는데 경기본부는 LH 전체 사업의 33%를 차지하는 대규모 본부다. 우리 본부가 조금이라도 삐걱거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국가 전체, 국민들의 주거 안정 전반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직원들의 책임감이 크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했다.

 

"주민과 함께 하는 LH, 신뢰 회복의 첫걸음"

김 본부장은 주민과의 상생, 청렴의 일상화를 강조했다. LH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기관 내부에선 청렴, 외부에선 주민들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얘기다.

"김현준 LH 사장이 취임 이후 끊임없이 '청렴, 공정, 투명'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 본부의 슬로건은 '마음속 청렴을 일상에서 실천하자'는 것이다. 공기업 직원으로서 청렴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그 마음속의 청렴을 일상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청렴의 일상화가 갖는 의미를 역설한 김 본부장은 "정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해당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데 대한 죄송한 마음이 늘 있지만 최대한 주민들에게 다가가고 의견을 수렴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안팎에서 모두 노력해야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 LH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과 상생·청렴의 일상화 강조
신뢰 회복·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주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은 더 나은 도시를 만드는 핵심 요인이 되는 것은 물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회적 비용을 절감케 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주민과 함께하는 LH'는 주거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부문에서도 동일하게 강조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속 어려움이 가중된 임대주택 입주민 등에 마스크를 배부하는 한편 자가격리하는 입주민에겐 구호키트 등도 제공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경제적 위기에 내몰렸는데 우리 임대주택 입주민분들 중에는 그렇지 않아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다. 임대료를 동결하는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생계가 어려워진 입주민에 대해선 주거비를 지원하는 방안 등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시장 안정화 위한 주택공급 확대에 총력…도시재생에도 매진"

경기도는 새로운 도시 조성과 구도심의 재편, 임대주택의 대규모 공급이 지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상당 부분이 경기 남부지역에서 진행되고, 최일선엔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경기본부가 있다.

올해 초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임대주택 공급, 도시재생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데 하반기에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본부장은 "수도권 남부지역은 부동산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지역이다. 시장 안정화를 위해 해당 지역 주택 공급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지난 8월 2·4대책의 후속 조치로 의왕·군포·안산 경계지, 화성 진안 등의 신규 택지 조성이 결정됐는데 사전 준비 작업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성남 신촌지구 등 10개 지구 8천405호에 대해선 사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 성남 판교 대장, 수원 당수 등 10개 지구에서 공공분양·행복주택 등으로 6천352호를 신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주택공급 총력 시장 안정화
성남 등 노후화 구도심 재생도 최선

임대주택에 대해서도 "올해 경기지역 15개 지자체에 매입·전세임대를 포함해 모두 2만5천371호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인데 이 중 청년·대학생·신혼부부에게 58%인 1만4천627호가 공급된다"고 부연했다.

노후화된 구도심, 공업지역의 재생도 경기본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특히 이미 신도시 조성 등이 다수 이뤄져 기존 지역 내 구도심과의 격차가 심화되는 게 불가피하고 수도권 대규모 택지 개발을 통한 주택 공급 방식에 한계가 예상되는 만큼 도시재생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는 게 김 본부장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현재 3단계로 진행 중인 성남 구시가지 개발 사례를 언급했다.

김 본부장은 "재개발은 결국 기존 주민들의 주거 문제가 관건이다. 저희는 임대주택을 조성해 기존 주민들이 그곳에서 거주토록 한 후 해당 주민들이 개발이 완료된 지역과 임대주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본부가 새롭게 만든 모델인데 다른 지역본부나 지자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며 "도시재생 수요가 곳곳에서 높아지고 있고 추진되는 사업도 늘고 있다. 현재 수원, 성남, 안산 등과 협의해 후보지를 발굴하고 있고 군포에선 노후공업지역 재생이 국가 시범사업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공공디벨로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