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탈수원 막아라"... 3차 공공기관 이전 발표 후폭풍

"탈수원 막아라"... 3차 공공기관 이전 발표 후폭풍

김수언 입력 2021.02.25 20:36 수정 2021.02.25 21:21

광교비상대책위·범시민추진위, 현수막 시위·삭발 등 단체행동

"철회 안하면 행정소송·낙선운동"… 수원정치권 역할론 등 불만 표출

이오수 광교비대위원장이 25일 도청 앞에서 경기도 3차 공공기관 이전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김수언기자

경기도 ‘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둘러싼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일부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경기도 산하기관 임직원들을 넘어, 수원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 역시 날이 갈수록 더욱 거세지면서다.

주민들이 본격적인 단체행동에 나선 가운데 ‘주민소환’, ‘지역 정치권 책임론’까지 거론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5일 오전 10시, 이날 수원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수원컨벤션센터 앞에선 미묘한 전운이 감지됐다.

광교입주자대표 협의회를 비롯한 5개 지역주민단체로 이뤄진 광교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현수막 시위’에 나서면서다.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시장·군수,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공동주최하는 ‘기본주택 컨퍼런스’가 열렸다. 이들에게 ‘3차 공공기관 이전’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광교 주민들이 나선 것이다. 이들은 ‘이재명식 균형발전 수원희생 강요말라’라는 글귀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이어갔다.

이들이 거리로 나온 건, 지난 17일 이재명 지사가 수원시에 위치한 7개 경기도 산하기관을 북·동부지역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3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전 대상엔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신용보증재단(경기신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 경기연구원 등 7개 기관이 포함됐다.

 

이강혁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이 경기도 3차 공공기관 이전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김수언기자

현재 광교테크노밸리에는 경과원·경기신보의 주사무소가 위치해있으며, 광교에 조성 중인 경기융합타운(경기도 신청사)에는 GH와 경기신보가 신사옥을 건립, 입주할 예정이었다.

광교비대위는 이날 오전 11시 도청 앞에서 공공기관 이전에 반대하는 ‘삭발식’에 나서면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삭발을 마친 이오수 광교비대위원장은 "12만 광교입주민 뜻을 대신해 한마음으로 투쟁할 것"이라며 "이전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행정소송과 대선출마 반대운동, 낙선운동까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광교비대위는 ‘수원 지역 정치권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들이 반대에 나서지 않을 시, 3월부터 주민소환 서명 운동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광교 3개동 주민자치위원회 등 13개 단체가 참여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 역시 이날 오후 도의회를 찾아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당사자인 공공기관과 종사자, 시민, 도의회와 소통이 없었고, 불통에 가까운 독단적인 방법으로 이전이 결정됐다"며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무너트리는 민주주의의 파괴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강혁 추진위원장은 "이재명 지사가 공정·균형발전을 내세웠지만, 과정을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며 "소통도 없고, 민주적인 절차도 없는 이번 이전 계획 발표를 비춰보면 리더의 자질이 있나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수원 전 지역으로 단체 행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지난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민에 유익하고 정당한 일은 반발과 저항이 있더라도 관철해 낼 것"이라며 "균형발전을 위한 최소조치인 공공기관 이전은 흔들림 없이 계속된다"고 천명한 바 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페이스북

관련기사

수원지역 경기도의원들, 회기 마지막날 "도 3차 공공기관 이전 재검토" 한 목소리

'3차 공공기관' 이전 놓고 남북으로 나뉜 경기도 민심

수원시의회, 경기도공공기관 3차 이전…"절차상 하자"

'3차 공공기관 이전' 거센 후폭풍…기관 직원들 "강제 이주 계획' 즉각 철회해야"

道 3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경기도의회 집안싸움 확산 조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