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부산~인천·수원 2시간대 주파…인천·수원발 KTX 이달 착공
국토부 부산~수원, 부산~송도(인천) 오가는 KTX 건설 등 계획 발표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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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0-12-20 16:44:12수정 : 2020-12-20 16:58:03게재 : 2020-12-20 16:53:17
호남고속철도 및 인천발/수원발 KTX 노선도. 국토부 제공
인천·수원발 KTX(고속열차) 사업과 함께 나주 고막원과 목포 임성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각각 본궤도에 올랐다.
이에따라 2024년 말이면 인천 송도와 경기도 수원을 각각 출발역으로 하는 KTX가 본격 운행을 개시한다. 부산에서 인천 송도까지는 약 2시간 20분, 부산~수원은 2시간 10분가량이면 주파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수원발 KTX사업 등 3개 사업 6개 공구 노반공사의 시공업체가 선정돼 올해 안으로 착공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그간 고속철도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인천, 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남 지역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가 직결 운행된다. 총사업비는 4238억 원이 투입된다.
수원발 KTX 노선 약도. 국토부 제공
인천발 KTX 노선 약도. 국토부 제공
2024년 공사가 완료되면 송도(인천)∼부산, 송도(인천)∼목포를 각각 2시간 20분, 2시간 1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아울러 그동안 KTX를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인천·안산·화성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과 수도권 고속철도를 연결해 수원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772억 원으로 2024년 완공 목표다.
수원발 KTX는 국철 1호선 서정리역에서 수서고속철도(SRT)가 다니는 수도권고속철도의 지제역을 잇는 방식으로 연결된다. 수원역과 서정리역, 지제역도 개량한다.
2024년 말 공사가 완료되면 수원∼부산, 수원∼목포 간 이동시간은 약 2시간 1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운행 중인 서울발 수원 경유 KTX는 대전까지 기존 경부선(일반철도)을 따라 달리기 때문에 시간이 30분 이상 더 소요됐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은 전남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철도 신규 건설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5789억 원을 투입해 2025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된다. 고막원∼임성리 신설노선은 본선 44.1km와 정거장 1곳(무안공항)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이번 착공구간은 기타 공구 구간(제1·3·6·7공구, 26.4km)으로 노반 공사비 6653억 원이 투입된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용산·수서에서 목포까지 이동에 약 2시간 10분이 걸릴 전망이다. 또 무안공항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는 등 전남 주민의 철도·공항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이번 3개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7조 284억 원가량의 생산 유발 효과와 6만 628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그동안 고속철도 이용에 불편과 어려움이 있던 지역에 신규 고속철도를 건설해 이용자의 편의성이 향상되고 이용 시간은 단축하게 됐다"며 "전국 고속철도망 확대를 통해 철도이용자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출처: 부산일보]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122016441246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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