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기타

[부머 탐구생활] 전문가도 헷갈리는 부동산세제… 여기 물어보세요

[부머 탐구생활] 전문가도 헷갈리는 부동산세제… 여기 물어보세요

입력 : 2020-08-21 06:00

# A씨는 보유세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2주택 중 한 채를 매도할 계획이다. 양도소득세는 처분 전 반드시 세무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는 조언에 따라 세무사사무소에 상담 요청 전화를 했다가 ‘양도세 상담은 안한다’는 말만 들었다. 잘 아는 공인회계사한테 개인적 부탁을했으나 자신은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고 법률이 많이 바뀌어 상담해주기 어렵다는 답변을 들었다. A씨는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잇단 세법 개정으로 부동산 관련 세금 규정이 어느 때보다 복잡해졌다. 납세자 입장에서 부동산 세금 중 가장 중요하다는 양도세의 경우 전문가들도 바뀐 내용을 헷갈려 하고, 복잡한 규정에 따른 책임 부담에 수임을 포기할 정도라고 한다. 세무사마다 판단이 다른 경우도 있어 불안한 납세자들은 여러 세무사에게 이중삼중으로 상담을 받기도 한다.

대면 상담과 달리 상담 내용과 답변책임에 제한이 있지만 급한 대로 무료로 상담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본다.

국세청 홈택스 인터넷 상담/제보

양도세 문제를 무료로 쉽게 상담할 수 있는 곳이 국세청 홈택스의 상담/제보 코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인터넷 상담하기’로 들어가 상담을 원하는 분야의 세금을 클릭하고 질의하면 된다. 며칠 뒤 답변이 뜬다. 현직 상담관들의 답변이라 신뢰성이 높고 법적 해석이 자세하다. 전화번호를 남기면 답변과 동시에 통보해준다는 안내문도 있다.

다만 홈택스 상담은 상담관은 적은데 질문이 많아서 그런지 답변이 늦게 뜬다. 또 인터넷 상담임에도 상담접수 가능시간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로 제한해 불편하다.

국세청은 전화 국세상담센터(국번없이 126)도 운영한다. 콜센터도 상담관이 늘 상담 중이라며 전화 연결이 잘 안된다.

한국세무사회 무료세무상담

한국세무사회도 무료세무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상담위원 세무사들이 요일별로 돌아가며 질문에 답변을 준다. 세무사회 상담의 장점은 답변이 빠르다는 점이다. 답변이 하루도 안 걸린다. 상담을 통해 대략적인 방향을 잡으면 세무 전문가와 대면 상담시 도움이 된다.

김태희 선임기자 thkim@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927557&code=61141311&cp=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