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유문종이 전하는 5월 14일(목) 수원이야기 340]

[유문종이 전하는 5월 14일(목) 수원이야기 340]
 
1. 어제는 오랜만에 수원 역 순대국집에 다녀왔습니다. 8번 출구로 나와서 왼쪽으로 돌면 세집이 있지요. 명산식당, 아다미, 일미식당입니다. 여러분은 어디를 주로 가시나요? 세집 모두 맛있지요. 취향 차이지만 저는 가운데 집, 아디미를 이용합니다.
 
2. 수원 곳곳에 맛집들이 많이 있지요. 순대국집만 해도 지동 순대골목을 비롯하여 서둔동 명가순대를 비롯하여 동네마다 한두 집 단골은 있을 겁니다. 고기집도, 김치찌개, 해장국, 횟집 등등 콕 찍어 무어라 말할 수는 없어도 자주 가게 되는 식당이 있지요. 재난지원금 받으시면 벗과, 가족과 꼭 가보세요.
 
3. 하반기 공동체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시민을 모집합니다. 7월부터 4개월 진행되며 22일까지 행정복지센터로 가셔서 신청하세요. 센터로 가시면 본인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5%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 원 이하인 18세 이상 시민이 참여할 수 있네요. 문의는 228-2669로 하세요.
 
4. 공공일자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요. 이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업무를 지원하는 매니저 1명을 찾고 있습니다. 12월까지 근무하며, 20일까지 일자리정책팀(228-2663)으로 문의하고 신청하세요.
 
5.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우리 삶을 바꾸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는 또 다른 미래를 준비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한 걸음 더 나가면 중, 고등학교에 있는 미래세대는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이겨나가야 할까요?
 
6. 백가지가 넘는 직업이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세상에서 미래세대는 어떤 직업을 만들거나, 취업을 준비해야 할까요? 다행히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에서 체험학습 체험처를 찾아 좋은 프로그램을 개설하려고 하네요. 22일까지 250-1466로 문의하고 신청해보세요.
 
7. 비대면 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네요.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진행하던 방문교육도 수원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 내 어린이급식소 관련자는 228-2236, 위생지도팀으로 문의하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8. 수백 년을 살아오신 보호수를 지난 수원이야기를 통해 소개했지요. 이렇게 오래 사신 보호수들을 어떻게 잘 관리하고, 오래 동안 공존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수원시민이라면 많은 생각을 하실 겁니다. 어른신 보호수를 어떻게 보호해야 할까요?
 
9. 수원시가 산림보호법에 따라 지정된 수원시 관내 보호수의 생육환경을 개선해 자생력을 키우고, 체계적으로 관리·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네요. 동네 오래 사신 노거수가 계시면 228-4568, 녹지계획팀으로 연락하셍됴.
 
10.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기업인은 참고하세요. 2020년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을 업체당 5억 원을 한다고 하니 연말까지 언제라도 신청하세요. 대출기간을 5년이니 참고하세요. 문읜 수원시 기업기원과, 228-3318로 하세요.
 
[숫자로 읽는 수원이야기 226]
 
종합병원과 함께 병원도 팔달구가 제일 많이 있군요. 22개 병원이 있어 15개의 영통구, 14개인 장안구와 권선구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80년대까지 만 해도 병원이나 예식장, 극장 등이 문안(4대문안)이나 시내(문안+수원역 정도)에 있었지요.
 
수원이야기 재미있나요?
여러분께서 이웃에게 전달해주고 계십니다. 고맙습니다.
더 많이 알려주세요.
ggag21y@hanmail.net 로 나누고 싶은 소식이나 정보도 많이 보내주세요.
 
#수원이야기 #수원사랑 #수원특례시 #수원시민 #시민참여 #수원역 #아다미 #좋은벗 #순대골목#공공일자리 #청소년 #비대면 #코로나19 #새로운 사회 #예측보다는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