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호의 부동산 정보]신흥 ‘수익형 부동산’ 메카(Mecca)는 어디
김은호 (eunhokim86@heraldcorp.com) 기자
[헤럴드 G-밸리 김은호 기자]
2015년이 두달도 채 남지 않았다. 그럼에도 저금리 기조가 지속 될 가능성이 많아 ‘수익형 부동산’의 열기는 식지 않고 있다.
서울 종로·광화문 도심이나 강남권, 홍대·건대 등 대학가처럼 전통적인 수익형 부동산 강세지역도 있지만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신흥 수익형 부동산의 메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공급 없었거나 적은 지역 ▲대기업 투자 지역 ▲아파트 인기 신도시, 택지지구 ▲교통 개선지역 등이 있다.
▲공급 전무 또는 적은 지역=공급이 전무했거나 적었던 지역의 수익형 부동산도 눈여겨 볼 만하다. 공급 가뭄 지역이나 최초 공급되는 물량은 기존 물량의 노후화로 신규 상품으로 갈아타려는 이전 수요와 급등하는 전세가로 내 집 마련에 나서거나 수익형 부동산을 선점해 임대사업을 하려는 대기수요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몇 년간 공급이 없었거나 적었던 지역의 경우 희소성면에서 가치가 높지만 투자 지역 선정시 기존 경쟁 상품과 경쟁력은 있는지, 투자대비 적정 임대수익이 나올 수 있는 입지인지 충분히 검토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게 업계의 조언이다.
▲대기업 투자 지역=대기업의 투자가 이뤄지는 지역 수익형 부동산이 투자자나 임차인 등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대기업 투자가 몰리는 지역은 신규 일자리 창출로 인구 유입에 따라 아파트 시세가 오르는 경우가 많고 또 지역상권도 발전해 일대 수익형부동산의 경우 공실은 줄어들고 수익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마곡지구, 삼성동, 잠실역, 강남역 일대, 경기 평택시, 동탄2신도시, 수원 인계동, 충남 천안·아산 등은 대기업의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는 지역이다.
특히 대기업 종사자들은 물론 협력 업체 종사자들까지 풍부한 인구가 유입돼 일대 임대형 상품의 임대수요를 충당하기도 쉬우며 지역 상권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
▲아파트 인기 신도시, 택지지구=분양시장의 분위기가 최고조에 다다른 가운데 아파트 흥행 지역에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 투자처로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은 위례신도시, 마곡지구, 하남 미사지구, 시흥 배곧신도시 등이다.
이처럼 아파트 분양 흥행 지역은 각종 개발호재에 탁월한 교통여건, 그리고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 전망이다.
▲교통 개선지역=서울과 인접해 있어 신설 교통수단의 개통 등으로 접근성이 더욱 개선되는 지역 수익형 상품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 수익률과 가치는 서울 도심이나 강남 접근성에 따라 달라진다. 서울의 핵심지역 곳곳을 연결해주고 있는 노선과 도로들이 속속 가시화 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지역은 위례신도시 우남역, 광명·기흥역세권, 동탄2신도시, 평택시, 하남 미사지구, 광교신도시 등이다.
장경철 부동산센터 이사는 "활성화와 안정기에 접어든 서울 등 수도권 유명 상권들은 시세나 권리금 등 진입 장벽이 높아 일반 투자자들이 접근하기에는 한계가 다소 있다"며 "초기 투자 비용을 낮추고 앞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 수익률 확보를 위해서는 개발 호재가 다양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흥 상권의 중심 수익형 부동산을 주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신흥 수익형 부동산 메카 분양(예정)중인 현장 리스트 -공급 없었거나 적은 지역- ○가산 대명 벨리온(오피스텔)=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시티 내 ‘가산 대명 벨리온’ 오피스텔이 1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585실로 연면적 24,990.61㎡, 지하 3층~지상 16층 규모로 전용면적 16~31㎡, 9개타입으로 공급예정이며 건폐율이 26.97%라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 3단지는 그동안 일반 분양형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한 지역으로 1호선·7호선 더블역세권 도보 3분거리 입지로 공급되는 최초 오피스텔 평가다.
○송내 이데아시티(오피스텔)=경기 부천시 영화의거리 일대 ‘송내 이데아시티’ 오피스텔이 선임대·후분양으로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11층, 총 105실이 분양될 예정으로 분양면적 44.60~45.54㎡로 투자자와 임차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평형대다. 송내역 10년만에 분양하는 신축 오피스텔로 부천 최대의 교통요지(급행정차), 다양한 상권인접(송내 최대 먹자상권), 풍부한 인프라로 투자와 동시에 수익이 발생한다. 분양가는 9천~1억선으로 실제 투자금 3400만원부터다.
-대기업 투자 지역-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동익 드 미라벨'은 마곡지구의 주거타운~행정타운~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동익 드미라벨'은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평택 라페온빌 2차(도시형 생활주택)=골드라인 KTX 신평택역 수혜 단지인 평택 소형아파트 라페온빌 2차가 분양중이다. 지하철과 버스는 물론 2016년에 개통 예정인 KTX 신평택역으로 인해 서울까지 불과 20분밖에 걸리지 않는 쾌속교통망을 내세운다. 또한 경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있고 서수원~평택 민자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해 뛰어난 입지를 자랑한다.
-아파트 인기 신도시, 택지지구-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 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 이며, 전용면적은 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숍, 전문음식점, 은행 ATM기 등 2층은 은행 등 금융기관 3~5층은 피부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이다.
○우성 미사타워(상가)=우성건영(주)이 분양하는 ‘우성미사타워’ 상가는 미사강변지구 중심상업지 1-2블럭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14층, 25,770.55m² 규모로 24m, 20m도로를 접하고 있다. 전용률 51.12%며 호수 근린공원을 바로앞에 두고 있어 탁트인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반경 500m에 아파트11,897세대(약4만여명) 배후수요를 확보한 호수공원 메인도로 삼거리 코너입지다.
-교통 개선지역- ○잠실 아이파크(상가)=서울 송파구 잠실 신천 먹자상권에 ‘잠실 아이파크’ 단지내 상가가 최초 분양가 대비 최대 40% 할인분양에 나선다. 선시공·후분양 상가로 지하철 잠실종합운동장역(2·9호선 더블역세권)과 걸어서 5분 거리 역세권으로 강남, 잠실, 분당지역의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자리한 총 26실이며 이번에 공급분은 2, 3층으로 추천업종은 병·의원(여성전문 메디컬·뷰티샵 포함), 전문식당, 학원 등이다.
○위례 우남역 이타워(상가)=위례신도시 우남역세권 근상 1-4BL에 우남역 이-타워(E-Tower) 프라자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11층 연면적 13,447.83㎡규모로 지하 3층~지하 1층은 주차장, 지상 1층~지상 11층은 총 86개 점포로 구성되며 3.3㎡당 분양가는 900만~4500만원선이다. 우남역세권은 위례신도시에 처음으로 조성되는 더블역세권 상권으로 최대 상업지구 밀집상권으로 전용률 54%대로 우수하며 계약금 10%에 40%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입점은 2017년 상반기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