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수원시 제1부장…"'華城(화성)' 연계한 수원만의 상징적 관광콘텐츠 필요"
장태영 2016년 03월 17일 목요일
▲ 16일 시티투어 현장점검을 나선 김동근 수원시 제1부시장(사진 오른쪽 두번째)과 관계 공무원들이 화성행궁을 둘러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장태영기자 |
이날 점검은 ‘수원화성방문의 해’를 맞아 시티투어에 대한 운영 현황과 개선사항, 전략적 홍보 방안 등을 점검·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가 2002년부터 현재까지 민간위탁으로 운영 중인 시티투어는 해우재, 화성행궁, 화성박물관 등 4곳 관광지를 둘러보는 ‘수원화성’ 코스와 화홍문, 화성행궁, 융건릉, 용주사, 물향기 수목원 등 수원 뿐 아니라 오산, 화성 지역의 7개 관광지를 둘러보는 ‘오산화성 연계’ 코스로 구성돼 있다. 14년간 모두 12만3천596명이 시티투어를 이용했다.
그러나 시티투어와 관련, 10년이 넘는기간 고정된 코스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는 의견들이 개진됐고, 이날 김 부시장의 점검도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위한 취지가 담겨있다.
현장점검 전 시는 수원시정연구원에 시티투어 운영개선방안 연구용역 의뢰한 상태로, 용역결과와 현장점검을 토대로 개선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김 부시장은 시티투어를 이용한 관광객들과 코스를 탐방하며 수원관광과 관련한 솔직한 의견을 들었다.
관광객 노모(38)씨는 김 부시장에게 “공무원들이 사무실이 아닌 현장에 직접 나와서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고맙다”고 감사의 말을 전한 후 “보는 관광보다 체험형 프로그램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3시간여 수원코스의 관광현장을 둘러본 김 부시장은 “수원화성과 연계한 관광콘텐츠가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며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은 경유형이 많다. 관광객들을 체류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신선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관광콘텐츠 마련이 선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유있는 부지에 먹거리타운이나 체험할수 있는 관광상품 등이 필요할것 같으니 참조해서 정책을 시행해 주면 고맙겠다”고 공무원들에게 당부했다.
시티투어에 대한 총평으로 김 부시장은 “단기적인 이벤트성 콘텐츠 보다 수원만의 상징적 콘텐츠를 가져갈 수 있는 것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보고 느낀 사항을 반영한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태영기자/jty1414@joongb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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