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인(여야 기타 종합(가나다順/*원유철_활동.비전.어록.영상.보도.논객.자료.건의

[인터뷰] 원유철 새누리 정책위의장 "수도권 규제, 반드시 철폐"

[인터뷰] 원유철 새누리 정책위의장 "수도권 규제, 반드시 철폐"
데스크승인 2015.02.03  | 최종수정 : 2015년 02월 03일 (화) 00:00:01
   
▲ 원유철 새누리 정책위의장

“내년 총선도 있고, 민생경제도 살려야 하기 때문에 정책위 기능을 보강·강화해 정책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 수도권 규제는 국가적 손해다. 불합리한 규제는 풀어야 한다.”

2일 집권 여당의 정책컨트롤타워인 정책위의장에 선출된 4선의 원유철(평택갑)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책위의장에 당선된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각종 국정 지지율 지표가 보여주듯이 새누리당과 정부의 위기다. 의원들도 이대로는 안된다는 판단과 위기를 온몸으로 체험했을 것이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우리 당의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고, 국민의 마음과 동떨어지지 않는 정책, 민심과 괴리되지 않고 국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많이 만들어 새누리당과 정부가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고, 지지를 얻어내 궁극적으로는 20대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마음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정책위 운영 계획은.

“박근혜정부는 성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심의 바다 한가운데 있는 당이 민심과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정치의 중심에 서서 당정청 일치를 이뤄내야 한다. 천하에 두려워할 것은 백성뿐이라고 했다. 우리 새누리당이 먼저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대통령을 돕는 것은 집권 여당의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할수도 없고 해서도 안되는 법안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새누리당도 전례가 거의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수도권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했다. 흔들리는 우리 당과 박근혜정부를 구하는데 제 모든 것을 내려 놓고 온 몸을 던지겠다. 반드시 위기를 돌파하고 20대 총선 승리로 보답하겠다.”

―당정청 정책조율 과정에서 당이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민심을 기초로 한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 민심과 동떨어진 정책이 당과 정부의 위기, 대통령의 위기를 만들었다. 앞으로 국민을 중심에 두고 민심을 잘 받들어 살아있는 정책, 국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꼭 만들어서 우리 당과 정부의 신뢰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어제 청와대와 정부가 정책조정협의회를 구성한 것은 늦었지만 잘한 것이다. 이제 국민과 함께 늘 가까이 있는 당이 정책에 있어서 만큼은 당이 중심이 돼 다시는 민심과 괴리된 정책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살아있는 정책을 만들수 있도록 당정청 관계를 적극적으로 일체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 내년 총선 기획단을 구성하겠다고 했는데 원내대표와 상의해서 우리 정책위 기능을 전폭적으로 강화시키겠다. 민생정책 혁신위라든가 필요한 여러 기구를 보강해서 우리 당의 많은 훌륭한 전문가 출신들을 정책위에 참여시켜서 좋은 정책으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겠다.”

―당내 계파갈등에 대한 견해는.

“우리 당에 친박, 비박은 더 이상 의미도 없고 존재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 민생현장은 매우 어렵고 빨리 경제를 살려야 하는데 우리는 모든 민생경제 현장을 살펴야 하고, 친박, 비박이 아닌 친경제, 친민생으로 하나되는 새누리당이 되어야 한다.”

―수도권 규제 완화가 화두다. 방안이 있다면.

“수도권 규제는 완화해야 한다. 대통령도 수도권 규제를 암덩어리라고 했지 않나. 수도권의 불합리한 규제는 반드시 풀어야 한다. 수도권 규제를 해서 이익이 지방으로 간다면 마음으로나마 승복이 된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로 인해서 기업이나 공장들이 중국이나 동남아로 떠나다. 국부의 손실이고 일자리의 손실이고 정치 경제의 악화다. 국가적으로 손해다. 수도권 규제 완화를 통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지고 수도권 경쟁력 강화가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지는 만큼 반드시 불합리한 규제는 풀어야 한다. 수도권과 지방을 원샷방식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을 해왔다. 수도권을 통해 지방도 같이 윈윈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