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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광복 69주년이 되는 해이다.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15일 일제치하로부터 벗어나 자주독립을 되찾았다. 광복의 기쁨은 빈부와 계급, 이념을 넘어선 한민족 전체의 기쁨이었다. 온 백성이 얼싸안고 환호하는 감격의 역사였다. 오늘의 대한민국은 69년 전의 광복에서 비롯되었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면서 외형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온전히 빛(光)을 회복(復)하였다고 보기 어렵다. 대안 없는 비판과 당리당략에만 몰두하는 정치, 극심한 양극화가 고착된 경제, 고질적인 좌우 이념 대립에 혈안이 된 사회는 각종 사건사고에 불안해하는 국민정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또한 계속되는 군사적 무력시위로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 정부의 도발은 개성공단 등 그나마 유지되고 있는 경제적 협력관계의 의미마저 퇴색시키고 있다. 외부의 압제에서는 벗어났으나, 내부적 대립과 반목이 점점 심각해져가는 지금 우리의 모습을 돌아볼 때, 진정 광복을 했는가 묻고 싶다. 이제는 우리 스스로 안고 있는 억압과 갈등으로부터 해방되는 새로운 광복을 맞이할 때이다. 그런 점에서 필자는 새로운 제2의 광복을 꿈꾼다.
대한민국이 온전하게 69년 전 광복의 빛을 되찾기 위해서는 대통합이 되어야 한다. 우선 국민 대통합이 전제되어야 한다. 지금 우리는 어느 때 보다도 사회적 분열이 심각한 상태이다. 뿌리 깊게 이어져오는 지역감정과 이념논쟁, 2030세대와 5060세대의 공감대 없는 의견충돌 등으로 서로에게 비난과 깊은 내상을 남기고 있다. 최근에는 세월호 같은 국가적 재난상황에서조차 분열과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사회적 갈등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적·계층적 배려 차원의 정책을 추진하거나 탕평 인사 같은 계획적이고 제도적인 방안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보다 앞서 국민 모두가 공감할 만한 시대적 가치에 기반한 자발적인 사회적 움직임이 선행되어야 한다. 눈앞의 이익을 위해 빨리 가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생각하며 함께 가는 사회적 협력을 발휘해 한다. 비정상화의 정상화는 결국 국민 대통합에 기초해 이루어진다.
아울러 온전한 광복의 빛을 되찾기 위해서는 민족 대통합이 필요하다. 진정한 의미의 광복은 우리 민족이 분단을 극복하고 하나가 되는 그날에야 비로소 완성될 것이다. 최근 정부가 149명 규모의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킨 것은 남북 관계에 대한 장기적 청사진을 제시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정책의 책임성 강화라는 측면에서 통준위 발족은 매우 긍정적이나, 아직 그 위상과 역할 정립이 명확하지 못하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정부중심의 기구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인적구성을 포괄하는 범국민적 통일운동본부를 조직하여 함께 통일한국을 구상하는 것은 어떨까? 우리보다 먼저 통일을 경험한 독일은 ‘그날은 도둑처럼 오지 않았다’고 회고한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수십 년 전부터 서독은 동독 주민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서독은 경제적으로 막대한 지원을 함과 동시에, 이면에서는 통일의 당위성 강조를 위한 물밑교섭, 동서독 주민간의 교류 확대 등을 통해 서로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높였었다. 민족 대통합의 통일을 준비하는 것은 국민과 함께 하는 움직임이 절대적이다. 정부는 통일의 당위성을 적극 홍보하고 평화통일을 위한 진지한 고민을 국민과 함께 해야 한다. 우리 국민들은 북한 주민들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선 ‘먼저 온 통일’로 표현되는 약 3만여 명의 탈북 동포들이 우리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범국민적 통일운동본부의 관심으로, 과거 베를린에서처럼 단단한 장벽을 허물고 남북한이 하나 되는 민족 대통합의 통일을 준비해 나아가야 한다.
민족시인 심훈이 그토록 염원했던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을 추는 광복의 그날이, 69년이 지난 작금의 대한민국에서 국민 대통합과 민족 대통합을 통해 새로운 광복으로 재현되기를 희망한다.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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