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무궁화,효.환경(날씨...).복지.교육.여성.종교

수원시, 어린이공원에 빗물저류시설 설치

수원시, 어린이공원에 빗물저류시설 설치
 
강의석
[이뉴스투데이 = 강의석 기자] 수원시 푸른녹지사업소가 구운3호 어린이공원(수원시 구운동) 노후화에 따른 재정비 공사를 통해 관내 어린이공원에 최초로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했다.

빗물저류시설은 빗물을 일시적으로 모아두었다가 수위가 낮아진 후에 빗물을 방류하는 시설로, 홍수 시 수량을 통제하고 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갈수기에는 모아둔 빗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올해 장기간의 갈수기로 인해 공원의 수목과 녹지대의 유지.관리에 애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빗물을 활용할 수 있는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한 것이다. 어린이공원 내 저류시설은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설치가 법적으로 제한됐지만, 2011년 8월 관련법 개정으로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이번 사업으로 규모 16㎥, 용량 15톤인 빗물저류시설을 녹지대 하부에 설치했고, 시설은 빗물 유입량이 많을 경우 자연배출 되도록 구성돼 있다.

유입되는 빗물은 비점처리시설과 초기 우수처리부 필터를 거쳐 저류조에 저장되며, 저장된 빗물은 갈수기에 조경수와 바닥청소용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어 환경적 이익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번 설치공법은 기존에 비해 내압강도 및 내수성이 우수하고 부력에 안정적이며 시공이 용이하고 신속해 경제적인 이익도 있다.

ⓒ 이뉴스투데이·오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