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밝은나라 칸(사진, 활동)/⋁❺알림_전시 및 행사_수원특례시. 경기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수원박물관특별기획전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수원박물관특별기획전

등록일 : 2012-08-06 08:57:18 | 작성자 : 편집주간 김우영

수원지역 출신의 서지학자로 우리 역사 자료 수집에 평생을 바치고, 그 자료가 지속적으로 연구될 수 있도록 수원박물관 등에 기증한 고 사운 이종학(1927~2002)선생의 특별기획전이 마련된다.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수원박물관에서 열리는 이 전시회는 사운 이종학 10주기 추모전으로  그의 수집 및 연구 활동을 되짚어보고 나라 사랑의 마음을 기리며,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자 추진한 특별기획전이다.

사운 이종학 선생은 화성시 주곡리 출신으로 평생을 우리 역사 자료 수집에 바쳤다. 
그는 ‘자료는 꼭 필요한 곳에 보내 활용케 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독도박물관, 독립기념관, 현충사 등에 관련 자료를 기증했다. 
특히 지난 2004년에는 수원시에 2만여점의 유물과 자료를 기증하여 현재 수원박물관 ‘사운 이종학 사료관’에서 상설전시 및 보관되고 있다. 

이번 전시 유물 및 자료는 수원박물관에 기증된 자료를 중심으로 독도박물관, 독립기념관, 현충사 등의 중요 기증 유물을 함께 전시한다.

더욱이 이번 전시회는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과 역사왜곡, 중국의 ‘동북공정’ 등 끊나지 않은 역사전쟁의 현실 속에서, 기록의 중요성을 알리며 ‘한 줌 재 되어도 우리 땅 독도 지킬 터’를 생전 좌우명으로 삼았던 사운 이종학 선생을 기억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전시회는 사운 이종학 선생의 인생 역정을 보여주며, 그가 평생동안 정열을 쏟아 부으며 수집했던 우리땅 독도와 조선해 관련 자료, 잃어버린 땅 간도와 일제 침략 관련 자료, 화성과 충․효 관련 자료 등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의 사운 이종학 선생의 발자취 속에서 우리가 현재 인식하던 인식하지 못하던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다.

 


□ 전시 개요
    ○ 전 시 명 : 2012년 수원박물관 특별기획전 ‘사운 이종학, 끝나지 않은 역사전쟁’
    ○ 전시기간 : 2012. 8. 14(화) ~ 10. 14(일)
    ○ 전시장소 : 수원박물관 기획전시실
    ○ 개막일시 : 2012. 8. 14(화) 15:00
    ○ 개막장소 : 수원박물관 1층 중앙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