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 주요 관심사업 등 종합/-트램

(1)=‘교통지옥’ 수원역∼장안구청에 트램 누빈다/ (2)="차가 못다닌다고?"…수원의 실험 대중교통전용지구 가능할까

 (1)=‘교통지옥’ 수원역∼장안구청에 트램 누빈다/ (2)="차가 못다닌다고?"…수원의 실험 대중교통전용지구 가능할까
 
 ******( 中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차례]
 (1)‘교통지옥’ 수원역∼장안구청에 트램 누빈다
 (2)"차가 못다닌다고?"…수원의 실험 대중교통전용지구 가능할까
 
 ******( 中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1)‘교통지옥’ 수원역∼장안구청에 트램 누빈다
市, 2022년까지 ‘대중교통전용지구’ 추진
온라인뉴스팀 | news@segyelocal.com | 입력 2018-11-26

 

 

경기 수원시가 구도심 중심도로에 노면전차(트램) 이외의 다른 차량 운행을 금지하는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추진한다.

26일 수원시에 따르면 경기남부지역 최대 교통혼잡지역인 수원역에서 장안구청에 이르는 구도심 6㎞ 구간에 2022년까지 트램을 도입하고, 이 구간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하기로 했다.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고 대중교통이 원활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승용차 등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구역이다. 국내에서는 2019년 대구 중앙로(1.05㎞)를 시작으로 2013년 서울 연세로(0.55㎞)와 부산 동천로(0.74㎞) 등 세 곳이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5㎞ 이상 장거리에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추진은 수원시가 처음이다.


이 지구에서는 일반 차량의 통행이 제한받는 대신 차로가 인도로 바뀌어 보도폭이 두배 이상 늘어나 보행자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상인들을 위해 하루 2∼3차례 조업 차량이 물건을 싣고 내릴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한다.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은 트램의 안전한 운행은 물론 과밀화된 옛 도심지역의 만성적인 도시교통문제를 해소하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다.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지상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노면전차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건설비가 지하철이나 경전철의 3∼5배가량 저렴해 국내에서 여러 지자체가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수원시는 차량 정체와 환경오염문제 해결을 위해 민선5기 출범 직후인 2010년부터 트램 도입을 추진해 왔다. 시는 트램 도입의 성공 여부가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일반 차량의 통행 제한으로 고객 감소와 불편을 걱정하는 시민과 상인들의 저항감이 커 대비책이 마련돼야 원만하게 추진할 수 있다. 시는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갈등영향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또 지난달부터 수원화성행궁 광장에 소통박스를 설치해 트램·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시민에게 직접 사업설명을 하고 있다. 

다행히 세 곳의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사례를 살펴본 결과 보행자 수와 주변 상가 이용객 수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상점 매출도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시는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역에는 전통시장 여려 곳이 분산돼 있다.

수원시의 한 관계자는 “좁은 도로에 버스와 승용차, 트램이 함께 운행할 수는 없어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이 필요하다”며 “시민과 상인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는 운영방법을 찾아내고 충분한 공감대를 끌어낸 뒤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小 제목 또는 내용 분리 )***
 (2)"차가 못다닌다고?"…수원의 실험 대중교통전용지구 가능할까




수원 옛도심에 도입하려는 트램사업의 성공 열쇠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수원시가 2022년까지 노면전차(트램)와 함께 도입하려는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상인들의 반발을 극복하고 안착할지 주목된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기 때문에 내 가게 앞에 차가 들어오지 못하는 데 따른 손님 감소와 불편을 걱정하는 상인들의 저항감이 크기 때문이다.

수원시는 지난 8일 수원역에서 장안구청에 이르는 구도심 6㎞ 구간에 2022년까지 트램을 도입하고, 트램이 지나는 도선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과밀화된 옛 도심지역의 만성적인 도시교통문제를 해소하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트램이 제격이라는 게 수원시의 판단이다.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지상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노면전차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어서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다.

이런 장점에다 건설비가 지하철이나 경전철의 3∼5배가량 저렴해 국내에서도 트램도입을 추진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수원시는 차량 정체와 환경오염문제 해결을 위해 민선5기 출범 직후인 2010년부터 '친환경 교통수단 사업계획'을 수립해 트램도입을 추진해왔다.

수원시는 트램도입의 성공 여부가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고, 대중교통이 원활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승용차 등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구역이다.

국내에서는 2019년 대구 중앙로(1.05㎞)를 시작으로 2013년 서울 연세로(0.55㎞)와 부산 동천로(0.74㎞) 등 세 곳이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대신 차로가 인도로 바뀌어 보도폭이 두배 이상 늘어나 보행자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상인들을 위해 하루 2∼3차례 조업 차량이 물건을 싣고 내릴 수 있는 시간을 허용한다.

수원시가 세 곳의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사례를 살펴보니 보행자 수가 증가하면서 주변 상가 이용객 수도 증가하고, 그에 따른 상점 매출도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옛 도심에 보행자들이 걷기 편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니 방문객이 늘게 되고 이들이 도로변 상가를 편리하게 드나들면서 소비를 많이 한 덕분이다.

그러나, 보행자들이 가볍게 소비를 할 수 있는 커피숍, 식당, 액세서리점 등 소규모 상점은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카센터나 도매점 등 특정인을 대상으로 한 중·대형 상점은 차량 이동이 제한돼 피해를 볼 수도 있다.

수원시 대중교통전용지구 노선에는 서로 성격이 다른 전통시장 14개소가 있어 상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가 6명의 소통매니저를 통해 상인들을 만나 의견을 들어보니 이런 예상이 맞아떨어지고 있다.

젊은 상인들은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매출 상승을 기대하며 찬성하는 반면, 50대 이상 상인들은 차를 못 다니게 하면 손님들이 오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에 반대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사업이 차량 통행의 제한으로 노선 주변의 상인과 지역 주민 등 이해당사자 간 갈등을 만들 수 있어 수원시가 갈등영향용역을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지난달부터 수원화성행궁 광장에 소통박스를 설치해 트램·대중교통 전용지구 사업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시민에게 직접 사업설명도 하고 있다.

또 상인들과 함께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된 대구시를 찾아가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현지 상인들을 만나 갈등극복요인과 장단점을 직접 들어보고 있다.

수원시 도시교통과 관계자는 "좁은 도로에 버스, 승용차, 트램이 함께 운행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이 필요하다"면서 "시민과 상인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는 운영방법을 찾아내고 충분한 공감대를 끌어낸 뒤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