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역사회 공헌하는 봉사기업으로 발돋움”

“지역사회 공헌하는 봉사기업으로 발돋움”
[탐방] 수원시연화장내 ‘(주)수원시장례식장’
2011년 09월 28일 (수) 한수정 리포터 ezer0524@suwon.com

수원시 영통구 하동25번지 수원시연화장내에 위치한 (주)수원시장례식장은 웅장하고 정결한 건물과 주변의 환경으로 인해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마음이 엄숙하고 경건해 진다.
(주)수원시장례식장은 위치와 주변 경관, 장례시설의 원스톱 서비스 체계(장례예식장, 화장장, 납골장, 자연장 등)가 완벽하게 구축된 우리나라 최초의 장례시설로 대한민국 환경문화상(조경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민·관 갈등해결 모범사례
(주)수원시장례식장은 1995년부터 2001년 1월 장례시설의 준공시까지 지역 주민들과의 수많은 갈등을 극복하고 대화를 통해 지역 이기주의를 타파하고 민·관이 하나로 협심해 집단민원을 해결한 표본이 되는 장례시설이다.
보건복지부는 물론 총리실에서 지역이기주의 집단민원해결 우수사례발표의 대상이 되는 등 지역의 발전과 전국의 장례문화가 발전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중앙부처의 정책으로 지방자치단체별 장사시설을 확보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장사시설이 혐오시설이란 인식이 팽배해, 전국의 장사시설을 유치하는 지역에 인센티브나 보상을 수백억씩 지급할 계획을 발표하고 후보지를 선정하여도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인하여 장사시설을 건립하지 못하고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수원시 장례식장은 이 지역 입주 시 인센티브나 보상금 없이 오로지 장례식장의 일부 운영권을 준다는 약속을 받고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는 전국에서 제일 모범적이며 우수한 장례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저렴하고 이용이 편리한 시설
장례식장은 13개의 빈소중 78평이상 2개소, 48평이상 2개소, 27평형 9개와 18개의안치실과 식당, 매점, 화원, 넓은 휴게실은 물론 500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주차장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광교신도시 개발로 진입로 이용이 다소 불편하나 3분이내 거리에 경기, 대원 시내. 고속버스의 종점(차고지)이 있어 장례식장의 접근성이 매우 좋으며 진입도로공사가 종료되면 시내의 어느 장례시설보다 교통이 편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원시민들과 함께하는 장례시설, 고인의 명복을 함께 빌며 상주의 슬픔과 아픔을 함께하기 위해 빈소 사용료는 50%, 안치실 사용료는 25% 할인 등 관외 거주자 보다 시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원 시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 사랑받는 기업으로 새롭게 변모
금년으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주)수원시장례식장운영회는 장사시설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새롭게 취임한 이현근 대표이사는 그동안 실추된 회사의 이미지 개선과 지역사회에서 사랑받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새로운 시책들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 이익금 사회 나눔 봉사활동 전개
금년 1월부터 연간 사업수익의 10%를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결식아동 등 관내 불우이웃 120명에게 사랑의 쌀 나눔 행사(매월 쌀20키로 1포씩 지원)를 매월 실시하고 있으며, 추석과 설날명절에는 관내의 사회복지시설(수봉재활원, 동광원 감천장, 바다의 별, 경동원 , 장애인 연무재활 사랑방)과 경로당 등 시설에 사랑의 쌀 20키로 150포를 전달하는 등 년간 20키로 쌀 1,700여포를 전달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훈훈한 정을 나누고 있다. 또한 어려운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장학기금도 전달하고 있다.

● 장례 서비스 ISO9001 획득
장례업무는 서비스와 친절이 최우선이므로 장례시설을 이용하는 상주는 물론 방문객에게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월 전문 외래 강사를 초빙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민원인들과의 대화요령과 상례예절을 교육한다. 이런 노력이 2011년 국제 표준인증센터로부터 장례식장 서비스 부문에서 ISO9001를 최초로 3년연속 획득했다.

● 깨끗한 환경, 어려운 이웃돕기 봉사단체 운영
장례식장 직원으로 50명으로 구성한 라온제나 봉사회는 밤샘 야간 근무를 하고 나와서도 피로를 잊은채 지역 발전에 앞장선다는 각오와 다짐으로 매월 회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쌀과 생활용품 지원 등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다. 깨끗한 도시, 사람이 살맛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매월 하천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있으며 특히 장애시설, 노인정 등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도배 등을 하는가 하면 냉장고 등 필요 물품 지원, 과일, 떡, 음료 등을 나누어 드리며 소외된 계층이 항상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장례식장의 이미지 개선
(주)수원시장례식장운영회는 기피시설로 인정되고 있는 장례시설을 항상 깨끗하고 이용이 편리하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저렴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추모 음악제, 영혼제 등 각종 문화 행사를 매년 개최해 고인의 넋을 위로할 계획이다. 장례식장의 어두운 이미지를 개선해 진정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현근 대표이사는 “(주)수원시장례식장운영회가 새롭게 거듭나겠다는 각오와 포부를 밝히며 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시민에게 더욱 다가가 지역시민들과 함께하고 지역민들로 부터 사랑받는 장례식장으로 육성하겠다”고다짐했다.
이 글이 좋으시면 손가락 모양의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포털 daum view(블로그뉴스)에도 실린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수정 리포터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