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민자역사 부실 운영 ‘도마위’ | ||||||
부채액 5천163억 달해… 평택역사는 자본잠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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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 민자역사들의 자본잠식이 심각하고 부채액도 5천163억원에 달하면서 부실운영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한국철도공사(이하 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늘어나는 여객 수요를 위해 낡고 협소한 철도역사를 현대화하고, 수송서비스를 극대화 하기 위해 지난 1984년 ‘국유철도재산활용에 관한 법률’을 제정, 역사 민영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민영화가 추진된 곳은 18곳(도내 6곳)이며 투자액은 619억이다. 이 중 12곳은 운영되고 3곳은 건설, 협의 중인 곳이 3곳이다. 그러나 6개 역사는 자본이 잠식되고, 2곳은 건설중단, 소송·고발 2곳 등 모두 10곳이 부실 운영되고 있다. 이로 인해 투자대비 58% 정도인 360여억원이 회수에 어려운 상태다. 이런 가운데 도내 민자역사의 부채액은 5천163억원에 달하고 있다. 부천역사㈜는 757억여원의 자산 중 부채가 382억여원으로 절반에 육박했으며, 안양역사㈜는 자산 1천여억원 중 부채가 915억여원이다. 수원애경역사㈜도 부채가 1천923억여원(자산 3천62억여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택역사㈜는 1천886억여원의 자산을 보유했으나, 부채가 1천941억여원으로 50여억원의 자본이 잠식됐다. 공사가 6곳의 자본잠식 역사에 가지고 있는 지분은 10~29% 정도이다. 이와 함께 5억원의 출자금으로 추진 중인 안산중앙역사는 대표이사 배임행위 의혹으로 공사가 검찰에 수사의뢰를 요청한 상태로 수사 결론 후 재추진 등 협의가 진행 중이다.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이처럼 공사가 수백억원을 투자해 손실을 보고 있는 것은 민자역사를 유치하는 것에 급급한 나머지 주관사 선정에 신중하지 못한 결과”라며 “문제가 되는 민자역사는 정상화에 힘쓰고 투자자 중 선량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창학기자 chkim@ekgib.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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