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민원 핑퐁' 사라졌다…바뀐 운영방식
기자명 이정현 입력 2023.05.2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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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수원특례시에 눈에 띄는 점 하나가 이른바 '민원 핑퐁'이 사라졌다는 겁니다.
베테랑 공무원이 상주하면서 민원을 돕는 시스템인데, 호응도 좋습니다.
이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퇴직 후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으러 온 윤태권씨.
어느 부서에 가서 신청을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시청을 방문하자 일사천리로 해결돼 깜짝 놀랐습니다.
민원실에 얘기하고 앉아서 기다리니 증명서를 발급해서 가져다 줬기 때문입니다.
과거엔 부서를 일일이 찾아 돌아다녔다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었던 일이 10분 만에 끝났습니다.
[윤태권 / 경기도 수원시: 과 찾으러 다니는 것부터 시작해서 불편했었는데 과도 하도 많아 가지고 어디서 뭘 하는지 몰랐는데 여기 민원실에 오니까 알려주고….]
수원특례시가 운영 중인 새빛민원실은 공무원이 시민 민원을 직접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토목과 건축, 환경 등 전문 분야 공무원이 상주합니다.
[이재준 / 수원특례시장: 20년 이상 베테랑 공무원들이 여러분들과 1대 1로 상담해 드리고요. 여러분들을 대신해서 직접 민원을 해결해 드리는….]
공무원끼리 직접 소통하고 일을 처리해 이른바 '민원 핑퐁' 없이 빠른 해결이 가능합니다.
[조경애 / 수원특례시 시민청팀장: 민원인분들은 오면 A부서 갔다가 B부서 갔다가 이런 불편함이 있었어요. 직접 찾아다녀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들 불편함 해소하고….]
공무원 부재로 헛걸음을 하고 싶지 않거나, 바쁜 일정 속에 민원을 해결해야 하는 시민들은 사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BS뉴스 이정현입니다.
<영상편집: 정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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