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사설] 경기국제공항을 보는 두 개의 눈

[사설] 경기국제공항을 보는 두 개의 눈

기자명 중부일보 입력 2023.03.23 19:31

경기도가 김동연 지사의 핵심 공약이기도 한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관련한 조례 제정에 나섰다. 도의회에 제출한 ‘경기국제공항 건설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도지사가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종합적인 시책을 수립하고, 건설지역이 확정될 경우 공항 주변지역 개발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물론 이를 위해 국제공항 관련 전문가와 도의원, 시·군 및 시민단체의 추천을 받은 사람 등 20명 이내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경기국제공항 추진 관련 갈등 예방 및 조정, 상생협력 방안 협의 등을 위해 상생협의체를 설치하는 내용을 포함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얼마 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핵심 공약사업인 경기국제공항 추진과 관련해 수원군공항 이전의 전제 여부를 놓고 도의원 간 설전을 벌인 일을 기억하고 있다. 설전의 당사자는 수원군공항 이전 지역으로 거론되는 화성시가 지역구인 이홍근 도의원(더불어민주당)으로 국제공항 주관부처는 국토부인데 전 국방부 군공항이전사업단장이 경기도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이 됐다는 것으로 수원군공항 이전 전제에 대한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히면서다. 이 의원은 또한 수원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나온 단어를 예시하며 경기국제공항은 민군통합공항이 틀림없다는 지적마저 했다. 경기국제공항을 보는 두 개의 눈이 확연히 존재하는 셈이다.

물론 김 지사는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에 대해 국방부 기획조정실장을 지내 국토부, 기재부와 링커 역할을 했고 군공항이전사업단장도 지내 공항 전문가라고 치켜 세우며 적격자로서 훌륭한 선택이라는 말로 반박했다는 얘기다. 이 의원이 이런 의구심을 갖게 된 개인의 의지를 뭐라 얘기할 수는 없지만 보다 객관적인 관점이 필요했을 것이라는 대목이다. 따지고 보면 김 지사가 종전부지 업무와 관련해서 수원군공항 이전을 생각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는 입장으로 수원군공항 이전을 전제하지 않지만, 여러 대안 중 하나로 배제할 수는 없다는 의견을 묵살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다. 다만 이 의원이 계속 경기도 역할이 경기국제공항 관련 의견을 모아 국토부에 건의하는 것 정도로 국한 시키려고 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는 판단이다.

김 지사가 말한대로 이 모든 것을 소극적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해당 지역구의 의원이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 타당성 용역이 국토부 용역과 중복되는 만큼 국토부 용역 이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은 어찌보면 지역구를 어느정도 의식한 발언으로 일면 이해가 가지만 언제까지 이 문제를 붙잡아 둘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괜한 얘기로만 오락가락해서 시간만 낭비할 여유가 없다. 경기남부 주민들은 공항 한번 가려면 머리가 지끈 거릴 정도다. 이념이나 정치를 떠나 보다 실용적이고 주민을 위한 정책위주로 가는 게 제대로 된 정책 아닌가.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