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❼김동연 경기도지사

[설특집] 즐거운 문화충전 경기도 ‘추억 한아름’

[설특집] 즐거운 문화충전 경기도 ‘추억 한아름’

승인 2023-01-22 09:00

정자연 기자 jjy84@kyeonggi.com

기자페이지

에르빈 부름 작가 개인전 눈길

(왼쪽부터)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 수장고 전시와 윷놀이 체험 사진, 국립민속박물관, ‘에르빈 부름: 나만 없어 조각’ 전시 전경. 누리집·수원시립미술관제공

1년을 시작하는 날,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새로운 한 해를 기념하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다가왔다. 명절 연휴를 더욱 알차고 풍요롭게 보내고 싶다면 경기도내 곳곳에서 열리는 문화 체험장, 전시장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은 어떨까. 도심에서 접하기 어려운 설 세시풍속을 제대로 즐길 체험 행사, 여유로움을 느끼며 연휴를 만끽할 수 있는 전시 등이 풍성하게 준비됐다.

■ 세시풍속 배우고 설 느낌 제대로... 박물관서 문화 체험

경기도박물관은 2023년 새해맞이 행사로 ‘달토끼를 찾아서’를 운영한다. ‘달토끼 그림 찾기’는 23일과 24일에 전시장에 숨겨 놓은 달토끼 그림을 찾는 행사다. 이틀 동안 선착순으로 달토끼를 찾은 23명에게 박물관에서 제작한 친환경 달력을 선물한다. 박물관 1층부터 2층까지 전시장과 편의시설 곳곳에 숨어 있는 23마리의 달토끼를 찾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박물관 앞마당에는 지난 18일부터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제기차기와 투호가 마련돼 있다. 현장 접수로 운영하는 ‘경기 천년 시간 수호대 미래로’도 설 연휴인 23, 24일 참여할 수 있다. 명절의 느낌을 마음껏 즐겼다면 오는 3월26일까지 열리는 ‘경기 사대부의 삶과 격, 지석(誌石)’ 특별전을 관람해 보는 것도 좋다. 조선시대 장례문화를 수놓은 ‘지석’에 적힌 글귀를 음미하다 보면, 당대 사대부들의 살아생전 모습이 눈앞에 펼쳐지듯 전해진다. 설 연휴 중 21, 22일 이틀은 휴관한다.

남양주시에 소재한 실학박물관에선 2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실학 토끼랑 설 쇠기’ 행사를 진행한다. 선착순 100명으로 토끼 그림이 그려진 연을 직접 만들고 날리는 프로그램이 열린다. 토끼의 의미를 살펴보고 설날의 대표적인 민속놀이인 연날리기를 체험할 수 있다.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등 다양한 민속놀이도 준비된다.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에선 민속놀이, 공예품 만들기, 공연이 열린다. 21일부터 24일까지 로비에선 ‘재미로 보는 새해 운세: 윷점치기’를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어린이 체험실에선 회차별 20명씩 사전 신청을 통해 ‘토끼야 토끼야, 내 편지를 전해주렴’ 연하장 만들기가 열리고, 수장고에선 현장 참여를 통해 ‘수장고 속 설날 이야기’를 누구나 들을 수 있다. ‘수장고 산책: 유리정원’ 수장형 전시를 즐겨도 좋다.

■ 전시장서 현대미술 즐기며... 일상에 ‘쉼’

나만 못 본 것 같지만 바쁜 일상에 선뜻 나서지 못했다면 이번 연휴를 활용해 미술관을 방문해 보자. 국립현대미술관은 설 연휴 기간인 21일부터 24일까지 과천관 등 4관을 무료로 정상 개방(서울관은 22일 휴관)한다.

지난해부터 많은 관람객들의 인기를 끈 ‘백남준 효과’,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비롯해 ‘모던 데자인: 생활, 산업, 외교하는 미술로’ 등의 전시를 볼 수 있다. 온라인에서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미술관 방문 인증 이벤트 ‘깡총! 계묘년 새해맞이 #국현미전시’가 20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다.

미술관을 방문한 인증 사진을 ‘#국현미전시’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리면 된다. 이벤트 해시태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35명에게 ‘MMCA 현대차 시리즈 2022: 최우람-작은 방주’ 전시 도록이나 커피 모바일 교환권을 선물로 증정한다.

수원시립미술관도 21일부터 24일까지 미술관을 정상 운영한다. 다양한 매체를 넘나드는 작가 에르빈 부름의 국내 최대 규모 개인전과 독특한 전시명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에르빈 부름: 나만 없어 조각’전을 볼 수 있다.

#박물관#민속놀이#인스타그램#미술관#달토끼#제기차기#전시장#프로그램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