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수원특례시 경제와 혁신 목표 2023 주요업무계획
양상호 행정전문기자 kspa@kspnews.com
| 기사입력 2022/12/31 [21:48]
2023 수원특례시 주요 업무계획에서 경제와 혁신, 돌봄 최우선 목표로 활력 넘치고 소외 없는 도시 만들겠다는 신년화두(新年話頭)‘신정안민(新定安民) 새로운 수원 편안한 시민’, 5대 목표 9대 전략 수립에 지역경제 선순환(地域經濟 先水循環)구조 확립 열매 맺고, 시민참여와 소통 강화로 혁신 예고하는 반면 수원특례형(水原特例形)통합돌봄 시스템, 건강·안전·교육(健康·安全·敎育)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전제했다.
신정안민(新定安民) 수원특례시(水原特例市)가 2023년 새해를 앞두고 선정한 새로운 신년화두(新年話頭)다.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수원을 만들어 시민을 주인공으로 모시며 진정한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겠다는 의미를 함축한 것이다.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를 시정 구호로 삼고 있는 민선8기 수원특례시(水原特例市)는 2023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새로운 수원, 편안한 시민’을 위한 정책들을 촘촘하게 담아냈다. 계묘년(癸卯年)의 시작을 앞두고 수원특례시(水原特例市)가 추진할 시정 구상을 살펴본다.
<2023 수원특례시, 3대 비전 5대 목표 9대 전략 제시>
수원시는 2023년 비전으로 경제혁신 미래도시(經濟革新 未來都市), 시민중심 행복도시(市民中心 幸福都市), 가치존중 문화도시(價値尊重 文化都市)를 수립했다. 경제 활성화(經濟 活性化)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다채로워질 수 있게 지방행정기관(地方行政機關)으로서의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의지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섯가지로 정리해 시민들에게 수원시의 방향성을 설명했다. 활력이 넘치는 경제·혁신도시(經濟·革新都市)로 거듭납니다, 소외없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만들어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다채로운 일상이 펼쳐집니다, 미래도시 조성(未來都市 造成)에 속도를 더해갑니다, 실천가능한 탄소중립(炭素中立을 즉시 이행합니다.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9가지로 다듬어졌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직접 민주주의 플랫폼과 찾아가는 현장시장실(現場市長室)의 운영으로 시민들이 혁신적인 민주주의(民主主義)와 지방행정(地方行政)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또 수원형 통합돌봄서비스로 복지사각지대(福祉死角地帶)를 좁혀나가고, 다양한 관광서비스를 구축하고 생활체육(生活體育)을 활성화해 시민들이 더 즐거운 수원시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경기국제공항 건설(京畿國際空港 建設) 및 경제자유구역 지정(經濟自由區域)을 추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도 전략에 포함된다. 공공주도(公共主導)의 주택사업 추진(住宅事業 推進)과 광역철도망 구축(廣域鐵道網構築) 등으로 시민들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탄소중립(炭素中立) 그린도시 조성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것도 놓치지 않을 예정이다.
<활력 넘치는 경제·혁신도시>
내년도 수원시 주요 업무계획의 첫 페이지는 경제와 혁신이 차지한다. 5대 목표 중에서도 경제 활성화(經濟 活性化)를 위한 기업유치(企業留置)와 지원을 현실화할 수 있는 과제들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된다는 의미다. 지역경제(地域經濟)의 선순환 구조(先循環 構造)를 만들고, 탄탄한 자족도시(自足都市)로 나아가고, 시민과 소통으로 혁신하며, 청년이 살고싶은 도시가 되겠다는 포부로 꼼꼼히 채워졌다. 바로 민선8기 출범 이후 줄곧 최우선으로 강조해 왔던 과제들이다.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地域經濟 先循環 構造) 확립을 위한 대기업 및 첨단기업 유치(尖端企業 留置)가 가장 핵심적(核心的)이다. 가용부지(可用敷地)를 확보하고, 수원형 규제샌드박스를 적용하고,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기업육성(企業育成) 기반을 단단히 다져 기업 유치라는 결실을 만들어낼 계획이다. 유망한 벤처기업과 창업기업(創業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지원하는 수원엔젤펀드 조성도 내년 초 가시화된다.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工業地域基本計劃 樹立)과 델타플렉스 지원 강화 방안도 다층적으로 구조화해 기존 기업과 노동자 모두에게 고른 혜택이 나눠질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한다.
탄탄한 자족도시(自足都市)로 나아가기 위한 구상도 담겼다. 수원R&D사이언스파크와 탑동지구 등 개발사업(開發事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신규 경제자유구역(新規 經濟自由區域) 지정을 추진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관계기관 등에 지속적인 건의와 유기적인 협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방세 체납 징수액 확충과 효율적인 공유재산(公有財産) 관리로 자주재원(自主財源)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려는 노력도 병행한다. 또 로컬푸드직매장과 농수산물도매시장(農水産物都賣市場)을 활성화하고, 농업기반(農業基盤)과 기술은 물론 인재 육성(人材育成)에도 나서 도시형 농업화(都市形 農業化)로 로컬 먹거리의 자족을 실현한다.
시민참여와 소통으로 혁신하는 도시를 만들 계획도 포함됐다. 현안과 불편 현장에 방문해 시민과 직접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시장실을 시작한데 이어 직접민주주의(直接 民主主義) 플랫폼 ‘누구나 시장’과 시민들의 민원을 종합적으로 안내할 ‘혁신통합민원실(가칭)’도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자치분권(自治分權)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특례권한(特例權限)을 확보하고 고향사랑 기부제와 주민자치 활성화 등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고자 청년 일자리부터 청년 주거, 청년 소통 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소외없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
2023년 수원특례시(水原特例市)의 주요 업무계획 두 번째 목표는 ‘소외없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돌봄부터 건강, 안전, 교육 등 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분야의 추진 과제들이 여기에 포진돼 있다. 수원에서는 누구나 안락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수원시가 촘촘하게 제도를 다듬고 꾸려간다.
수원특례형(水原特例形) 통합돌봄은 주민과 마을이 중심이 되어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갖춰 나가게 된다. 은둔형 대상자를 발굴하는 경우 별도의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수원형 복지멤버십 서비스 등 사각지대(死角地帶)에 놓인 돌봄 대상자를 찾아내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발굴한 대상자에게는 수원형 통합돌봄으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통적인 기본 서비스에 더해 주민제안형(住民提案形)으로 대상별 특화서비스를 지원해 적재적소(適材適所)에 필요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올해 안에 노인이나 1인가구, 장애인을 대상으로 특화사업(特化事業)을 시작해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유입 이후 더욱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주민의 건강도 수원시가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간다. 감염병(感染病) 상시 대응 체계 구축과 정신건강 관리(精神健康管理) 및 지원을 비롯해 임신과 출산, 금연, 영양 등 건강 문제를 지역이 돌볼 수 있는 건강문화체계(健康文化體系)를 확충해 나간다. 특히 반려동물과 공존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반려동물 복지정책(福祉政策)과 개물림 시민 안전보장제도 도입(安全保障制度 導入) 등이 신년부터 실시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안전도시(安全都市) 구현을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선제적인 재난안전 대응체계구축(災難安全 對應體系構築)을 위해 소규모 공공시설 정비계획(公共施設 整備計劃)을 수립하고, 재난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정책도 지속된다.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생활 속 안전정책도 전개돼 시민을 보호한다. 해체공사 관리와 지역 건축안전센터 운영 등으로 안전하고 스마트한 건축문화(建築文化) 조성에도 힘을 보탠다.
꿈을 응원하는 교육도시(敎育都市)를 목표로 쾌적한 교육환경(敎育環境) 구축하고자 학교환경(學校環境) 개선 소규모사업(小規模事業)과 대응사업(對應事業)을 추진하고, 청소년 맞춤형 교육사업(敎育事業)과 청소년 자치활동(靑少年 自治活動)도 지원한다. 글로벌 평생학습도시(平生學習都市) 조성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육도시(敎育都市)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李在浚 水原特例市)은 “민선8기 비전과 정책이 본궤도에 오르는 첫해가 바로 2023년”이라며 “수원을 새롭게 만들고 시민을 빛나게 할 새로운 시정에 수원시민 모두 힘을 모아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케이에스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수원특례시의 종합 > *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형 성장-업 일자리사업’에 참여하세요 (0) | 2023.01.06 |
---|---|
'시민 새해 선물' 수원시 대표 정책 (0) | 2023.01.04 |
수원 청년들이 원하는 청년정책은 ‘주거 지원’, ‘취·창업 지원’ (0) | 2022.12.30 |
수원시, 2023년 1월 2일자 3급 전보자 프로필 (0) | 2022.12.29 |
수원특례시, 주차난 진단 ‘맞춤처방’ 시동 (0) | 2022.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