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회 종합/김기정議長 ,이재식副議長, 상임위원장(前ㆍ現

[전지적 수원시의원 시점] 김기정 부의장 "'25년 영통주민'… 작은 도움이 큰 고마움으로"

[전지적 수원시의원 시점] 김기정 부의장 "'25년 영통주민'… 작은 도움이 큰 고마움으로"

입력 2021-12-31 11:06:38

김준석기자

joonsk@kyeongin.com

김준석기자 기사모음

'우리동네 국회'라고도 불리는 지방의회, 수원시의회엔 37명의 시의원이 있습니다. 수원시장이 세금을 적절하게 쓰는지 감시하면서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 추진을 위해 '우리동네 법안'이나 마찬가지인 조례를 만들어 시행되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365일 24시간 자나깨나 '우리동네 걱정'뿐인 사람들이죠. 2018년 임기를 시작한 제11대 수원시의회 의원들이 지금까지 '우리동네 주민'들을 위해 무슨 일을 했는지, 그들은 원래 어떤 인생을 살았었는지 각 시의원들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전지적 수원시의원(1인칭) 시점'에서 소개합니다.

김기정 수원시의회 부의장이 수원시의회 청사 집무실에서 경인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수원시의회 제공

안녕하세요? '영통2동·영통3동·망포1동·망포2동' 대표시민 김기정입니다

저는 수원시의원 김기정(61)입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지역구인 영통2동·영통3동·망포1동·망포2동 주민들을 위해 땀 흘려 일하고 있어요. 다니던 대학교를 중도 자퇴할 만큼 학창 시절 가정 형편이 어려워 아무것도 모르던 어릴 적 '대학을 세워야겠다'란 꿈을 품었습니다. 이후 수원에서 직장과 함께 야간 대학을 다니며 당시 쓰지 못한 학사모를 쓰게 됐죠. 그러면서 학교를 세우려면 자금도 물론이지만 일부 정치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지방의원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지난 1990년대 어느 날 건설회사를 다니던 당시 지역 내 구청과 시청을 드나들 일이 많았는데, 담당 공무원 한 번 만나기가 '하늘의 별 따기'였어요. 민원 접수도 그렇지만 건설회사 직원으로서 사실상 영업 업무로 만나려다 보니 더욱 어려웠죠. 지금은 주민 대표인 시의원으로서 공무원들과 언제든 민원 사항은 논의하고 요청할 수 있지만, 그 때 당시를 떠올리면 오히려 공무원과 언제든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할 일반 시민의 접근성이 더 떨어졌던 것 같아요. 이후 거주하던 수원 영통지구에서 학교위원장을 하기 시작했어요. 나중엔 범위를 더욱 넓혀 영통지역 학교 10개 이상의 운영위원장이 모인 협회장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지역 사회 대표로서 경험과 학창 시절부터 가졌던 학교 설립 등을 위한 정치적 꿈이 어우러져 자연스럽게 시의원이 출마하고 지금까지 이렇게 의정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해 7월 김기정 수원시의원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수원시의회 제공

'25년 영통주민' 공동주택 역차별 적극 해소

지난 1997년쯤 수원에 영통 신도시가 생길 때부터 영통지구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에서 오래 살다 보니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이 상대적으로 역차별 받는 정책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다가 우연히 전기요금과 관련된 내용을 알게 됐어요. 공동주택 이외 우리 수원지역 곳곳에 설치되는 가로등이나 보안등 등 주민들의 공공복리를 위해 설치된 시설에 들어가는 전기료는 시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파트 단지 내 설치돼 있는 관련 시설에 대해선 전부 입주민들이 전액 부담을 해오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수원시 공동주택 관리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해 공동주택 주민들도 동등한 공공복리 혜택을 받도록 했습니다. 조례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공동주택단지 내 설치된 가로등과 보안등 등에 들어가는 전기요금은 전체 청구 금액의 30%를 수원시가 지원하고 있죠. 그 밖에도 우리 지역 내 초중고교 등 학교에서 부담하는 상하수도가 학교 전체 운영에 있어 생각보다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는 점에 대해서도 관련 조례안을 개정해 학교가 부담하는 비용의 단계를 최하 단계로 하향해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수원시 초중고교 운영위원장들이 모두 모인 연합회의 회장직을 두 차례 맡았는데 그 때 이런 의견은 물론 우리 자녀인 학생들을 위한 학교 운영 개선에 이바지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작은 어려움 도우면 큰 고마움으로

기억에 남는 민원인이 한 분 계십니다. 본인 건강도 좋지 않은데 몸이 불편하신 어머님을 모시느라 형편이 어려운 주민의 이야기를 접하게 돼 작은 도움을 드렸어요. 이후 너무 고맙다며 지금도 매일 감사하다는 말씀을 해 주시는 분이 계세요. 본인도 폐암으로 현재 3년 째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데 90세가 넘어 수원의 한 요양원에 계신 어머님을 돌보는 분이에요. 폐암과 싸우기 이전인 3년 전만 해도 대리운전 등 궂은 일도 마다치 않으며 어머님 모시기에 최선을 다하던 주민이었습니다. 그러다 폐암 항암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사실상 아무 일도 하지 못 하는 상황이에요. 그런데 어머님 요양원 비용이 한 달에만 100만원이 넘게 들어가다 보니 부담이 컸을 거예요. 그래서 국가로부터 요양원 비용을 조금이라도 더 지원받을 수 있도록 조사해 본 뒤 안내해줬습니다.

특례시 지방의회 맞게 부의장 역할 늘려야

새해부터 수원시는 '수원특례시'가 됩니다. 인구 증가 등 커진 몸집에 비해 행정력 제한이 크다 보니 시민들이 적합한 행정 혜택을 누리기 못해 기초 지자체와 광역 지자체 사이인 특례시를 출범하게 된 거죠. 이를 통해 수원시의회와 같은 특례시의 기초 의회도 '인사권 독립'이라는 효과를 보게 됐습니다. 그동안 수원시장이 갖고 있던 의회 사무직원 인사권이 특례시 출범 시기인 오는 1월 13일부터는 수원시의장에게 부여되는 것이죠. 이에 앞으로 시의회에서도 지방 의회에 맞는 더 효율적인 인사 체계를 구축할 걸로 예상됩니다. 전문위원 보강 등으로 각 시의원들의 전문성도 더욱 높아질 수 있겠죠. 다만 기초 의회에서 부의장의 역할이 너무 부족한 건 여전한 과제예요. 의장의 권한을 일부라도 부의장과 나눠 특례시의 기초 의회로 작동된다면 다양한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면서 시의회 위상도 높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수원시의회 부의장으로서 남은 제11대 임기를 마무리하고 다음 임기를 위한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준석기자 joonsk@kyeongin.com

<저작권자 ⓒ 경인일보 (www.kyeongi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