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 소식 등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도민참여 증가 성과… 다양한 경기도 정책 발굴 결실"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도민참여 증가 성과… 다양한 경기도 정책 발굴 결실"

  • 기자명 김유진 
  •  입력 2021.12.14 17:59
  •  수정 2021.12.14 21:51
 
14일 오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회에서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과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뒷줄) 등 내빈들과 패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를 도내 31개 시군에서 개최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14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상생테마의 아이콘 정책토론회를 말하다’를 주제로 지난 정책축제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행정1부지사)은 축사를 통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협력해 많은 성과를 이뤄왔고 도민을 위해 의미있는 정책을 많이 펼쳤다. 올해는 정책축제를 통해 발굴된 안건이 58건이 된다. 앞으로도 도와 도의회는 힘을 합쳐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발제를 맡은 김건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의정연구센터장은 "대개 의회와 집행부는 대립을 이루는 구조이며 갈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경기도처럼 협업하면서 이를 통해 정책을 만들어 내는 걸 우리나라에서는 본 적이 없었다"며 "지난해와 올해 개최된 토론회를 분석해본 결과 도민의 참여가 26.5%에서 32.5%로 증가했다. 민·관·전문가의회가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며 민의 비중 증가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첫 지정토론자로 나선 김영철 경기도 소통협치국장은 "경기도 31개 시·군 및 도 전역에 걸친 다양한 정책과제에 대해 학계, 언론,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335명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복지, 보건, 환경, 지방자치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과제 해결 아이디어를 집행부서에 전달해 현실 정책 반영에 기여했다"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돌봄국가책임제 등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정책을 발굴했다"고 말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정책토론회를 통해 도민들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어 의미가 크다는 의견도 나왔다. 남운선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과 박성훈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위원, 박완기 시민단체 울림 대표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정책축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마지막 발언을 맡은 이호준 경기일보 정치부 차장은 "올해 열린 정택토론회에 358명의 토론자가 참석했고 그 중 31.5%가 일반 도민·시민단체 관계자였다. 도민들이 지역구 의원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계기가 돼 큰 의미가 있다"며 "내년 토론회는 현장에서 열리는 토론회가 됐으면 한다. 각 지역에서 개최되면 도민들이 도와 도의회의 활동을 더 많이 체감할 수 있고 입법활동을 하는 의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좌장을 맡은 정승현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내실있는 토론회를 통해 아이디어들이 제도화되고, 제도화를 통해 1천380만 도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됐다. 많은 토론회를 개최해왔고, 그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들이 있었다. 지속가능한 토론회를 통해 민의 속으로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유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